[교육학]교사의 미덕으로서의 여가
- 최초 등록일
- 2006.03.01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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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敎師의 美德으로서의 餘暇
김안중 교수님의 논문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서론
* 소크라테스와 여가
* (교사로서의) 미덕은 무엇인가?
2. 교직과 여가
* 고대 여가의 개념
* 현대 여가의 개념
* 하이에트『교단의 예술』중 교사에게 따르는 세 가지 보상
3. 여가의 고대적 의미
* 여가의 고대적 의미
* 라티오(ratio)와 인텔렉투스(intellectus)
* 고대적 여가의 개념
4. ‘아르테스 리베랄레스’ 와 여가
* 고대와 오늘날의 자유인과 노예의 개념
* 아르테스 리베랄레스와 아르테스 세르빌레스
* 고대시대 학교의 의미
* 교직은 성직인가?
* 서양의 기독교적 전통에 입각한 쿨투스(문화)와 지식, 여가의 개념
5. 교사 : 실재로의 안내자
* 가시계
* 가지계
* 인간으로서의 의무
* 교사의 미덕으로서의 여가
본문내용
1. 序論
* 소크라테스와 여가 (교재 p174)
교사로서의 소크라테스의 미덕이 ‘여가’에 있었다는 말을 들었을 때 현대인들이 생각하게 되는 것은 아마도 다음과 같은 것일지 모른다. 그 당시는 고대사회였고, 고대사회는 오늘날과 같이 학교라든가, 교육이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제도적 방식들이 복잡하게 발달한 사회가 아니었기 때문에 소크라테스가 했던 방식으로도 ‘교육’이 가능했을지 모르지만, 오늘날에는 그런 방식의 교육은 적합하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은 것이다. 더욱이 그 당시에는 했을법 했을지 모르지만, 직업인으로서의 교사의 미덕이 어떻게 여가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는 말인가?
* (교사로서의) 미덕은 무엇인가? (교재 p 175)
이 글에서 말하는 미덕이 어떤 의미의 말인가에 대해서 잠시 언급하겠다. 미덕이라는 말은, 중세 시대의 라틴어식 표현을 빌어, ‘유용성으로서가 아니라 덕으로서의 좋음’을 말한다. 고대인과 중세인들은 이 세상의 모든 사물이나 존재는 이 의미에서의 ‘좋음’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었다.
(중간 생략) 이 점을 사람에게 적용할 경우, 이 의미에서의 ‘좋음’ 이라는 것은 모종의 인간적 특성으로서의 ‘미’를 말하고, 따라서, 교사의 ‘미덕’은 어디에 있는가 하는 질문은 교사가 어떤 것에 대하여 ‘유용한가’를 묻는 질문이 아니라, 교사가 그 자체로서, 즉 ‘인간으로서’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이나 미, 또는 좋음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이다. 교사가 가지고 있는 이 ‘좋음’ 또는 ‘아름다움’은 교사가 하는 일이 어떤 것에 대해서 ‘유용성을 가지고 있는가’와는 무관하게 성립하는 것으로서, 교사의 존재 그 자체에 관한 언급이라는 의미를 갖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교사의 미덕으로서의 여가 (김안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