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블레즈의 생애, 음악적 사상 및 작품경향
- 최초 등록일
- 2006.03.06
- 최종 저작일
- 2006.03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블레즈에 관하여 논문으로 쓴 자료입니다. 음악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I . 서 론
II . 본 론
1. 블레즈의 생애와 음악세계
2. 블레즈의 음악적 사상 및 작품경향
3. 블레즈의 주요 작품
가) 피아노 작품
나) 실내악 및 소프라노와 앙상블을 위한 작품
다) 전자음악
라) 관현악 작품
본문내용
쇤베르크, 베베른, 메시앙, 드뷔시(Claude Debussy, 1862-1918) 그리고 스트라빈스키는 블레즈의 음악적 사상과 작품경향을 논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작곡가들이다. 블레즈는 이들 작곡가들의 작곡어법을 받아들여 자신만의 어법으로 재확립하였는데, 12음기법의 적용과 활용은 쇤베르크와 베베른, 리듬에 관하여는 메시앙과 스트라빈스키 그리고 풍부하고 다채로운 음색에 대하여는 드뷔시의 영향을 받았다. 다음 글은 블레즈가 자신의 음악에 대하여 기술한 한 부분으로 그의 음악이 드뷔시와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에 영향을 받았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ꡒ고전의 음악 어법에 깊이 속박되어 있던 사람들에게 있어서 드뷔시와 스트라빈스키의 발견은 그 음악 어법의 자유로움 그리고 형식의 자유로움으로서 참으로 볼만하였습니다. 드뷔시 안에는 어떤 종류의 현대적인 요소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회화의 분야에서의 어떤 현상이 특히 의미가 있는 것처럼 드뷔시의 음악 어법은 매우 개성 있는 수단을 지시하고 있습니다. 스트라빈스키의 영향은 더욱 직접적이고 많은 어법이 그대로 나의 작품 중에 나타나 있고 특히 리듬은 초기의 작품에서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ꡓ 강석희 편저, 前揭書, p.4.
12음기법 사용에 있어서, 블레즈는 베베른의 후기 작품에서 그 출발점을 택함으로서 음고 뿐만 아니라 음악의 다른 요소들을 통제하는 등 쇤베르크의 기술들을 확장시켰다. Joseph Machlis, Introdution to Contemporary music,「현대음악」, 이찬해 번역, (서울: 수문당, 1988), p.133.
다음 글은 블레즈가 기술한 글로서 베베른 작곡어법이 얼마나 그의 음악세계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는지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