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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가, 묵자, 묵자의 사상]묵자와 묵가의 사상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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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3.12
최종 저작일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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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묵자와 생애와 사상 및 묵가의 이론에 이르기까지 상세하게 정리해 놓은 A+ 레포트입니다.

목차

묵자와 묵가의 사상과 이론

1. 묵자의 저서와 생애

2. 묵가의 이론 개관

3. 당대의 시대적 배경

4. 묵자의 가르침

5. 묵자의 문화관

6. 묵가의 겸애론

7. 유가사상과의 비교

8. 묵가의 인식론

9. 후기 묵가의 사상

10. 공리주의 윤리사상

11. 묵가의 사상과 현대사회

본문내용

제3류는 경(經) 상편, 경 하편, 경설(經說) 상편, 경설 하편, 대취(大取), 소취(小取)의 6편이다. 이 제3류를 묵변(墨辯)이라고도 한다. 경 상편은 10론(十論) 등에서 사용되어 있는 중요한 개념의 정의집, 경 하편은 기본명제집, 경설 상·하편은 그것들의 해설이고 내용은 여러 가지인데, 논리학·자연학의 개념과 명제가 많아 묵가의 공인집단(工人集團)으로서의 특징이 나타나 있다. 대취는 특히 겸애론에 관한 명제집과 그 밖의 논리학적 분석, 소취는 논리학의 원리론·방법론과 7개의 전문어의 해설 및 약간의 명제론·추리론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4류는 경주(耕柱)·귀의(貴義)·공맹(公孟)·노문(魯問)·공수(公輸)와 비유(非儒) 하편의 6편이다. 경주 이하 4편은 후기에 쓰인 묵자의 설화집이고, 공수는 묵자의 구송설화(救宋說話)로 말기의 작품, 비유 하편은 유가를 욕한 문헌인데 후기에서 말기의 것이다. 제5류는 비성문(備城門)·비고림(備高臨)·비제(備梯)·비수(備水)·비돌(備突)·비혈(備穴)·비아부(備蛾傅)·영적사(迎敵祠)·기치(旗幟)·호령(號令)·잡수(雜守)의 11편이다. 성곽수어 집단으로서 묵가가 중기에서 후기에 계속해서 써 나간 병기교서(兵技巧書)이고, 그 중에는 진묵(秦墨)이 쓴 것도 있다.
한편 유가(儒家)의 인(仁)이 똑같이 사랑[愛]을 주의(主意)로 삼으면서도 존비친소(尊卑親疎)의 구별이 있음을 전제로 하는 데 반하여, 겸애는 무차별의 사랑인 점이 다르고, 또한 사랑은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지만, 그것은 이윽고 자신도 이롭게 한다는 ‘겸애교리(兼愛交利)’를 풀이한 것이었다. 절용은 사치를 삼가고 생산에 힘쓰며 소비를 줄이라고 설파하는데, 구체적으로는 장례를 간소하게 치르라는 절장론(節葬論)과 음악(音樂)을 허식이라 하여 물리치는 비악론(非樂論)으로 전개된다.
한편, 정치에 대해서는 상동론(尙同論)이 있으며, 그 기초로서 천지론(天志論)이 있다. 천지론은 절대적 ·종교적이라고 할 수 있는 천의(天意)의 존재와 거기에 따르거나 거역했을 때의 상벌을 강조한다. 상동이란 아랫사람[下]은 윗사람[上]에게 순종하라는 것이다. “사람이란 일인일의(一人一義) 십인십의(十人十義)이므로 방치하면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지 못한다. 그래서 부락민은 이장에게, 이장은 면장에게, 점차 아래에서 위로 상동(尙同)하여 그 정점에는 최고의 현자(賢者)로서 하늘의 뜻을 받드는 천자(天子)가 있다”는 것이다. 명귀론(明鬼論)은 하늘의 대행자로서 상벌을 내리는 귀신의 존재를 주장하였고, 비명론(非命論)은 이른바 운명을 부정하지만, 그 참뜻은 명(命:운명론)에 현혹되어 일상의 일을 게을리하지 말도록 타이르는 것이었다. 요컨대 《묵자》는 유가가 봉건제도를 이상으로 하고 예악(禮樂)을 기조로 하는 혈연사회의 윤리임에 대하여, 오히려 중앙집권적인 체제를 지향하여 실리적인 지역사회의 단결을 주장한 것이다. 더욱이 10론 이외에 일종의 논리학을 풀이하는 편(編)과 비공론(非攻論)에서 출발한 방어술(防禦術) ·축성술(築城術)에 관한 편도 있다.

참고 자료

김학주, 묵자, 그 생애. 사상과 묵가, 명문당
김교빈, 이현구, 동양 철학 에세이, 동녘
임계유, 중국철학사, 청년사
풍우란, 중국 철학사, 형설출판사
김학주, 묵자,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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