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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자원화를 위한 교육열 탐색

*희*
최초 등록일
2006.03.15
최종 저작일
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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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교육열`에 관해 연구하면서 교육열이 높다고 정평이난 한국과 이스라엘을 비교 분석했다. 이스라엘의 경우 높은 교육열이 국가적인 자원이 되고 있는 반면, 우리의 경우는 오히려 교육적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교육열을 연구함을 통해서 한국의 교육열이 국가적, 교육적 자원이 될 수 있는 단초를 찾고자 했다.

목차

1. 서론
문제제기
선행연구 고찰
2. 교육자원으로서의 교육열의 기준
총체적 투입
평생교육
공동체성
자원으로서의 교육열
3. 교육열의 구성
교육의 천정
교육의 기둥
교육의 바탕
4. 탈무드의 전개
탈무드의 역사적 기원
탈무드 교재
5. 교육열의 사상적 토대
홀로서기
선민
홀로서기와 선민
6.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비판적 이해
교육열 양상
교육열의 재구성
공교육의 자원화를 위한 관심
7.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본문내용

Ⅶ. 결 론


우리는 지금까지 교육자원으로서의 교육열을 이해하기 위해 이스라엘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Ⅰ장 서론부분에서 우리는 한국사회가 겪고 있는 왜곡된 교육열의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자원으로서의 교육열 개념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본 연구를 위한 교육열에 대한 개념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즉, 교육열은 그 주최에 상관없이 ‘교육을 통한 성취욕구’이다. 그 성취욕구는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가 아니라 수단적인 가치를 획득하기 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조선시대 과거제로부터 기인되었던 교육열이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왜곡되어 나타나게 된 현상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양상의 교육열이 자원으로 작동하기위한 기준마련과 환경조성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Ⅱ장에서는 교육열이 교육자원으로 기능하기위한 기준을 제시했다. 그 기준은 첫째, 사회적 자원의 총체적 투입이다. 교육은 사회의 특정한 한 분야만의 문제일 수 없으며 사회전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적 자원이 총체적으로 투입되지 않으면 교육열은 사회발전의 동력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둘째, 평생교육체제이다. 교육은 인간에게 있어서 일생을 걸쳐서, 그리고 인간 삶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특정한 한 시기나 특정한 분야에만 연관해서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일 수 없는 것이다. 셋째, 공동체성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공동체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개념 가운데 하나이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고 자라며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공동체성을 무시한 이기적인 교육열은 결코 자원으로 작동할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자원화를 위한 교육열의 모형으로 이스라엘의 사례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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