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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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의 줄거리2. 작품 연구
3. 주인공에 대한 인상
4. 작품에 나타난 상징성
5. 개인적인 감상
본문내용
백경을 읽고나서1. 작품의 줄거리
자신의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부르는 작품 속의 화자는 작가인 멜빌 자신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이스마엘은 아브라함이 낳은 아들로 추방되어 황야를 떠도는 방랑자의 이름이다. 그는 성경 속의 젊은 이스마엘과 마찬가지로 육지 생활에 큰 불만을 품고 포경선을 타게 된다. 그리고 여관에서 식인종의 나라 왕자 야만인 퀴퀘그와 함께 한방에서 자게 되는데, 문신을 한 이 괴기한 인물에게서 그는 기독교도에게서는 좀처럼 발견할 수 없었던 진정한 인간애를 느끼게 된다. 그들은 포경선 피퀘드 호에 함께 승선하여 크리스마스 날 운명적인 항해에 나서는데, 배에 오르기 전 광인인 일라이저로 부터 파멸적인 운명에 대해 경고를 받게 된다. 선장인 에이헤브는 모비 딕이라고 일컬어지는 머리가 흰 거대한 고래에게 한쪽 다리를 잃고 복수심에 불타 있으며, 그러한 증오심에서 승무원들을 마구 다그친다. 선장은 고래 기름을 얻기 위한 항해 목적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선장은 옛 스페인 금화를 마스트에 박고는 제일 먼저 백경을 발견한 사람에게 상으로 주겠다고 말한다. 에이헤브는 무리한 항해를 말리는 1등 항해사이자 독실한 기독교도인 스테벅의 충고도 뿌리친 채 백경을 쫓아 대서양에서 희망봉을 돌아 인도양으로, 또 태평양으로 항해를 계속한다. 그러다가 드디어 백경의 모습을 발견한다. 장장 사흘 동안 밤낮으로 고래와 사투를 벌인 끝에 선장이 쏜 작살은 명중했지만 고래는 결국 에이헤브를 바다 속으로 끌고 들어가 버리고, 피퀘드 호도 침몰한다. 그러나 미리 죽음을 예견한 동료가 만들었던 관을 타고 가까스로 혼자 살아남은 이스마엘이 이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다.
2. 작품 연구
(1) 평범한 상상을 거부한 새로운 세계
모비 딕 즉 백경은 근대소설의 범주에 들어가기가 힘든 특이한 작품이다. <신곡>이라든가 <까라마조프의 형제>라든가 하는 영원한 인류적인 주제를 다룬 작품으로서 그 근원성을 보여주고 있다. 흰 고래라는 실지 있는 고래가 아니라 상상의 동물로서 감히 인간이 접근하기 힘든 엄청난 자연의 힘을 상징하고 있다. 처음 이 작품이 나왔을 때 미친 사람의 작품이라 하여 독자들이 기피하자 작가는 의욕을 잃고 작가생활을 중지하기도 했다. 이 작품에서 중요한 것은 흰 고래 자체보다는 흰 고래와 대결하는 에이헤브 선장의 의지력이다. 그는 무슨 보수가 있는 것도 아니고 자기가 파멸된다는 사실을 잘 알면서도 돌진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그가 그러한 투쟁의 자세를 보인 것은 한쪽 다리를 빼앗긴 원한 때문이지만 그의 행위는 그 원한만으로 설명될 수 없는 성질 이상의 것이다. 그는 개인적인 원한을 하나의 계기로 하여 그 정체를 알 수 없는 어떤 절대성에 대한 도전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