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문학론 수업에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이 글은 우리나라 고전소설 중 한 장르인 영웅소설과 영화 중 느와르 장르 와의 연관성을 분석한 글입니다.등장하는 인물 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과제 제출 후 교수님께 많은 칭찬을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필름 느와르
Ⅱ-2. 게임의 법칙」,「테러리스트」의 인물 분석
Ⅱ-3. 『홍길동전』『유충렬전』인물 분석
Ⅱ-4. 느와르 장르와 영웅소설 속, 인물의 영웅성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전소설 장르 중 하나인 영웅소설 군과 영화의 장르 중 하나인 느와르와의 연관성을 생각하는 작업에는 많은 비교 방법이 존재할 것이다. 그중, 영웅성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이유는 두 장르에 공통적으로 보여 지는 요소라고 파악하였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우선 느와르 장르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본 뒤에 한국 느와르 장르의 대표작인 「게임의 법칙」,「테러리스트」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영웅소설로 일컬어지는 『홍길동전』,『유충렬전』 속의 인물을 분석하여 인물의 영웅성을 고찰하는데 밑바탕이 되도록 할 것이다. 한국의 영웅소설 중 비교대상으로 위 작품을 선정한 이유로는, 비교적 영웅소설의 초기작에 속하기 때문에 본래의 영웅상을 살피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Ⅱ. 본론
Ⅱ-1. 필름 느와르
느와르는 2차대전 이후에 홍수처럼 쏟아진 미국의 여러 유형의 영화들 중 특정한 분위기의 통일감을 지니고 있는 몇몇 스타일의 영화들에 프랑스 영화 비평가들이 명명한 것으로 흔히 검은 영화 (Black Film)라 불린다. 느와르는 어떤 나라에서 만들어지든 그 나라의 가장 어둡고 절망적인 상황과 사회가 앓고 있는 병폐와 갈등들을 담고 있다.
필름 느와르의 무대는 폭력과 범죄, 허무주의와 절망에 가득 찬 타락한 세계이다. 이 어둠의 세계는 필름 느와르의 시각적 모티브로서 빛과 그림자의 강렬한 대비, 불균형, 불안정한 구도, 극단적인 클로즈업이나 대담한 부감 촬영 등을 통해 제시된다. 또한 느와르의 공간은 도시 지향적 이며, 이 곳은 위험과 부패로 얼룩져 있다. 인물의 성격은 그들의 모습을 비추는 조명처럼 불분명하게 그려져 주인공의 도덕적 모호성을 시각화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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