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우끼요에 - 인상파의 교과서
- 최초 등록일
- 2006.04.01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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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전통 판화 기법인 우끼요에는 유럽 인상파 화가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영향을 주었습니다. 우끼요에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인상파 화가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고갱과 고흐,
그리고 우끼요에 `카메이도 자두 과수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서 론 : 들 어 가 기
✿ Why, Japan??
- 왜 유럽 예술가들은 일본 미술에 열광하는가
✿ 주제 선정 & 전개할 내용
2. 본 론 : 우끼요에 - 인상파를 매료시키다
✿ 덧없는 세상의 그림
- 우끼요에의 역사
✿ 화가의 손길, 장인의 손길
- 우끼요에 제작 과정
✿ 카메이도 자두 과수원
- ‘카메이도 자두 과수원’을 중심으로 우끼요에의 특징
✿ 인상파 화가들의 교과서
- 우끼요에가 인상파 화가들에게 영향을 준 요소들
3. 결 론 : 결 어
✿ 참된 그림의 전달
- 느낌을 전달하고 싶었던 우끼요에와 그것을 승화시킨 인상파 화가들
본문내용
서양의 미술가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일본 미술의 장르는 바로 일본의 민속 판화격인 “우끼요에”이다. 그리고 그 우끼요에의 대들보역인 사람이 바로 우타가와 히로시게이다. 2004년 4월 23일부터 문화일보과 금호미술관, 니키컬렉션의 공동 주최로 「일본 미술의 두 거장. 히로시게 & 아와즈 : 우끼요에와 일본현대디자인 展」이 개최되었다. 우타가와 히로시게 작품 세계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는 <명소에도백경> 진품들이 전시되었고 여기에는 고흐가 따라 그렸던 ‘카메이도 자두 과수원’과 ‘오하시 다리위의 소나기’도 포함되어있었다. 또, 일본 현대디자인의 거장인 아와즈 가요시의 포스터도 함께 전시되었다. 토쿄 명소 100여곳을 계절 별로 표현한 119점의 <명소에도백경> 각 작품 아래에는 해당 지경의 현재 모습을 촬영한 사진을 나란히 전시하여 비교해 볼 수 있게 두었고, 우끼요에 장인이 직접 제작 과정을 시연하도록 하는 등 다채롭게 구성되었다.
1871년 모네가 네덜란드로 여행을 갔다가 식료품가게의 포장지로 쓰이고 있는 우끼요에를 발견하고 정신없이 사들인 것으로 시작된 유럽 내의 우끼요에 열풍은 자포니즘이라는 인상주의의 열쇠가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 동안 국내에 전시된 적 없던 우끼요에 작품들은 이미 전 세계에도 수 없이 전시가 되고 있었다. 많은 작품 중에서도 고흐가 예찬하고 모사까지 했던 ‘카메이도 자두 과수원’을 중심으로 이 들의 어떤 점 때문에 인상파 화가들에게 열렬히 환호받을 수 있었던 것인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과거사로 인한 껄끄러운 감정 때문에 거의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우끼요에를 새롭게 알아가는 계기도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빈센트 반 고흐. 「반 고흐, 영혼의 편지」. 신성림 옮김. 서울 : 예담. 1996.
✿프랭크 휘트포트. 「클림트」. 김숙 옮김. 서울 : 시공사. 2002.
✿김선화. “19C 유럽포스터와 동아시아 예술과의 유대성 - 조선조 실학정신, 일본
✿스테반 개강, 로랑스 마들린, 도미니크 로브스타인. 「인상주의」. 최내경 옮김. 서울 : 창해. 2002.
✿http://members.nate.com/ily2m/definition.htm
✿http://www.myphp.org/www/htm/ukiyoe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