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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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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4.03
최종 저작일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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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 중독이나 제목처럼 필요하신 분들에게 꼭 필요한 자료.
신문방송학 논문이니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Ⅱ. 본론
1장 이론적 배경
1. 인터넷의 개념
2. 게임의 정의
3. 인터넷 게임 종류와 게임 분석
4. 인터넷 중독
2장 인터넷 게임이 가지는 유해요인분석
3장 인터넷 게임의 유해요인에 대한 대응방안
1. 게임 정화에 참여하기
2. 청소년들의 건전한 문화 공간 만들어주기

Ⅲ. 결론

본문내용

게임을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전반적인 문제상황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긍정적인 정서와 문제 지향적인 접근 행동이 부족하다고 자신을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과도한 게임 사용은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이다. 즉 게임에 과도하게 몰입하게 되면 적절한 사회적 기능을 학습할 수 없게 되고, 이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부딪치게 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이 저하될 수 있으며,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이 저하될 소지가 있다.
한 연구 결과를 보면 인터넷 중독은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중독과는 다른 차원이지만 개인의 정상적인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이러한 게임 중독에 대해 하나의 기준을 제시하는 논문이 발표돼 관심을 끈다. 고려대학교에서 호연심리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이형초씨는 청소년들을 상담하면서 게임 중독의 폐해가 생각보다 심각해 이에 관한 연구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씨는 지난해 4월 “게임을 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어려움도 감수할 수 있다. 게임을 하기 전보다 성적이 떨어졌다.”는 등 25개 질문으로 구성된 게임중독 진단지를 작성해 서울 시내 5개 중학교 학생 204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을 통해 이씨는 매일 2시간 30분 이상 게임을 한다면 게임 중독을 의심해야 한다는 결론을 냈다. 설문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남자 중학생의 1일 평균 게임 시간은 2시간이며, 지속적인 게임 이용 시간은 6시간 30분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외부의 방해만 받지 않는다면 6시간 30분까지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형초씨는 지나치게 컴퓨터 게임을 하는 청소년들은 금단 증상, 어깨 근육 이상과 같은 신체상의 문제나, 지나치는 사람을 게임의 악당과 잘 구분하지 못하는 정신 장애를 호소한다면서, 게임 중독은 알코올, 도박 중독과 비슷한 특성을 나타낸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인터넷 게임 중독 문제는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야할 심각한 사회 문제이다. 그러므로 본인은 이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는 인터넷 게임문화를 연구하고, 이에서 얻은 결과들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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