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 국어교육]박태원-소설가 구보씨 일일, 천변풍경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4.05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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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교육과 현대소설강독 발표수업 자료입니다!
A + 맞았어요 ^^
많이 참고하세요~
목차
1. 박태원 분석
2.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3. 천변풍경
4.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30년대 리얼리즘 세태 소설
이 작품은 특정한 주인공도 사건도 없이 50개의 절로 이루어진 개별 삽화가 종합되어 각기 다양한 삶의 양태를 그린다. 1930년대의 도시의 풍속을 그대로 보여주고자 하는 작가의 고현학적 방법론을 반영하고 있는 이 작품은 당대 도시 중하층민들의 삶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인 소설이라는 점에서 의의와 한계를 동시에 보인다. 30년대 도시 천변의 풍속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 것은 당대의 사회 현실을 객관적으로 묘사한 리얼리즘 소설의 일반적 성격을 잘 드러내지만, 현실을 모순을 극복하려고 하기보다는 보여주기에만 그쳐 현실의 총제적 인식과 표현 방법을 포괄하는 본격적인 리얼리즘 소설과는 거리가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세태소설, 트리비얼리즘(문예 창작에 있어서 별로 쓸모없는 평범한 대상을 필요 이상으로 세밀하게 묘사하는 경향)이라는 부정적 평가를 받는다
※ 고현학 : 고현학이란 박태원이 말하는 자신만의 독특한 창작 방법이다. 이것은 현대적인 일상 생활의 풍속을 면밀히 조사 탐구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그의 작품에서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하나는 공간적인 인간의 사생활을 소설화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소설 작법을 겉으로 직접 드러내는 것이다. 전자는 이 작품이 이상과 김기림이라는 실 제 인물의 사생활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후자는 대학 노트를 끼고 경성을 배회하면서 관찰과 기록을 하고 있음 을 작품상으로 드러내고 있음에서 확인된다. “구보씨의 일일 내용”
서술기법상의 특징
1. 문체 :문장 표현이 정확하고 구두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서울 말씨의 문체로 된 박태원의 뛰어난 기교주의의 작품을 표현. 고대 소설에서 볼수 있는 만연체를 구사하기도 하고 극히 간결한 문체로 인물을 묘사하며, 기타 언어가 지닌 모든 기능을 최대한 동원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객관적으로 제시. 다양한 문장적 기교.
2. 시점 : 전지적 관점 서술에서 객관적 관찰자 시점 , 선택적 전지의 방법(초점 화자, 2장 이발소의 소년, 재봉의 관찰)등 전혀 다른 서술 방법 교합.
3. 영화적인 서술 기법
카메라 아이 기법 : 작가의 모습을 의식할 수 없고 카메라로 도시 천변을 촬영하는 수법으로 이야기를 전개함으로써 서술자는 카메라와 같은 기능을 하고 있다. 작가의 서술은 극소화되고 보여줌이 극대화. 빨래터나 샘터 문답 등에서 보여 준 서술이 대표적 장면.
공간 몽타주의 영화 기법 : 다른 공간에 일어난 일을 동시에 표출시키는 영화의 기법으로 사건의 인과적 전개보다 지속적인 현재를 보여 주는 데 활용. 한약국집 며느리(아주 평범한 도시 소시민 여인의 온건한 행복, 여급 하나코(도시 여급의 비애러린 행복), 민주사의 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