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u-learning 컨텐츠개발방안
- 최초 등록일
- 2006.04.06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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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학습방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디지털의 접목, 교육정보화
1)교육정보화의 등장 배경
2) 디지털 시대의 도래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2. U-learning을 위한 콘텐츠 개발방안
1) 개인화된 교육 서비스 제공
(1) 수준별 학습 가능
(2) 교과목의 자유로운 선택
(3) 실시간 교육 가능
2) 디지털 교과서
3) 상호교류 증진
4) 다양한 서비스 및 교육 방법 활용
5) 평생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20세기 후반에 들어 새로운 디지털의 기술이 가져다 준 인터넷의 혁명은 기존 물리적 공간 시스템을 탈피하여 가상공간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을 변화시켜 놓았다. 학교에서의 학생 학습방법 또한, 컴퓨터를 바탕으로 한 인터넷 환경으로 급속하게 변하여 왔다.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와 접속하며 상황에 따라 컴퓨터가 인간에게 맞춤된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 유비쿼터스의 핵심이며 우리는 이러한 시간과 공간이 초월된 유비쿼터스 혁명시대에 존재하고 있다. 유비쿼터스의 발전과 연구예측은 인간이 가히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이며 이러한 환경을 컴퓨터가 제공할 것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환경에서 사람들은 컴퓨터의 작동 방법 및 구조를 몰라도 각종 업무에서 컴퓨팅 파워를 충분히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게 됨으로써 업무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역동성 속에서 교육 또한, 예외가 될 수는 없다.
미래 지향적인 교육환경 내에서는 컴퓨터의 다양한 멀티미어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수월성, 보편성, 보충교육 등 다양한 학습 서비스를 학생 스스로 선택해 참여하게 해줄 것이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학습경험 기회의 확대를 통하여 무궁하며 상상을 초월한 창의적 인간형을 배출해 줄 것이다. 이에 아직은 시행단계의 유비쿼터스를 교육과 접목시키어 U-learning을 위한 콘텐츠 개발방안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1)교육정보화의 등장 배경
PC의 대중화, 통신망의 확충을 기반으로 1990년대 PC통신이 활성화 되었고 2000년대에는 인터넷이 생활화 되었다. 이에 컴퓨터의 역할이 단순한 게임 및 커뮤니티의 역할에서 학습과 지식 창출의 메카로 바뀌게 되었다.
2) 디지털 시대의 도래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디지털 시대의 도래에 따라 교육 정보화가 되면서 교육 환경 역시 변화하고 있다.
첫째, 학생의 요구가 변화하고 있다. 학생이 수동적 자세에서 능동적 자세로 변화함에 따라 선생님과 학생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채널을 요구하고, 다양한 커뮤니티 채널을 통한 능동적인 정보공유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교양 및 정보자료를 제공받을 것을 요구한다.
둘째, 학습 내용이 변화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 선택적인 개별 학습이 요구되면서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강조되고 선택과목이 확대되고 학습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저서〕
· 사카무라 겐, 최운식 옮김(2002).「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 동방미디어
· 하원규, 김동환, 최남희 공저(2002).「유비쿼터스 IT혁명과 제 3공간」. 전자신문 사
· 정창덕(2004).「유비쿼터스 Model 사례」. 엠제이미디어
· 삼성에스디에스 컨설팅사업부 편(1998). 「(새로운 천년을 위한)정보화 패러다임 의 변화」. 을파소
· 이해욱(1996). 「멀티미디어 시대를 해부한다」. 한국경제신문사.
· 이해영 외 2인(2000), 「21세기 패션정보 : 밀레니엄 시대의 새 패러다임」. 일진 사
〔논문〕
· 김민철, 김태종, 박경린(2005),「지식경영과 IT:온톨로지 지식체계를 통한 u-learning 구축방안연구」, 지식경영 학술심포지움, 14권, 단일호, 한국지식경영학 회
〔인터넷자료〕- 첨부
http://www.seri.org/db/dbSymVL.html?s_menu=0206&pubkey=db20051115091&pubno=6666&code=db20051115091
http://www.edupo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