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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정도전의 민본주의와 정치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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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4.07
최종 저작일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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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도전의 민본주의와 정치제도에 대하여 조사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
-정도전의 개혁배경과 기본틀-

“본론”
1. 정치적사상
①민본사상
a. 민본사상
b. 혁명사상
c. 천인감응설
② 인정
- 인과 덕치
③ 신분간의 관계
a. 치자와 피치자의 관계
b. 군주, 관료, 민의 관계

2. 정치제도
①통치체제
a. 중앙집권
b. 군주
c. 재상정치
②여론정치
a. 언로 개방의 목적과 그 의미
b. 언관과 감사, 수령

3. 권력변동(혁명)
-배경과 경위-

“결론”

본문내용

정치적 사상
① 정도전의 사상체계의 기본적 틀
a. 민본사상
정도전의 사상체계의 밑바탕을 흐르고 있는 기본 정신은 곧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다.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므로 모든 문제를 백성의 입장에서 풀어가야 하고, 백성을 위하고, 백성을 사랑하고, 백성을 존중하며, 백성을 보호하고, 백성을 기르고, 백성을 편안하게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민본정신의 정치적 구현이 그의 정치사상인 것이다. 그가 백성을 어느 정도 중요시하였는가는 다음의 글에서 알 수 있다.

대저 군주는 국가에 의존하고, 국가는 백성에 의존한다. 그러므로 백성은 국가의 근본인 동시에 군주의 하늘이다. 그래서 <주례>에서는 백성을 호적을 군주에게 바칠 때 군주는 절을 하면서 받았으니, 이것은 자기의 하늘을 중히 여기는 까닭이다. 임금된 사람이 이러한 뜻을 안다면 백성을 사랑하는 것도 불가불 지극해야 할 것이다. [조선 왕조의 설계자 정도전] 한영우, 지식산업사, p.139~140


백성은 이렇득 귀중한 것이기 때문에 통치자의 모든 동작이나 시설, 명령, 법제 따위가 하나하나 백성을 존중하기 위한 것이 아니면 안된다는 것이 정도전의 민본주의적 사상이다.

b. 혁명사상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므로 백성을 사랑하고 위하고 보호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것은 결국 통치자에게 요청되는 도덕규범이다. 그렇다면 만약 통치자가 이와 같은 민본ㆍ애인의 도덕규범을 저버리고 이에 위배되는 악정을 베푼다면 이를 구제할 방법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해답으로 정도전은 “혁명”사상을 내놓았다.
“혁명”사상에 따르면 통치권은 천명에 의하여 부여되고 합리화되는 것으로서, 천명이 떠나면 통치권은 소멸되고 덕이 있는 다른 자에게 천명이 옮아가서 그가 새로운 통치자로서의 통치권을 부여받는다고 한다. 만약 천명이 성이 다른 자에게 돌아갈 때 이를 ‘역성혁명’이라고 한다. 정도전은 여기서 천명을 민심의 반영으로 봄으로써 하늘의 주관적인 의지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참고 자료

한영우, [왕조의 설계자 정도전] , 서울 : 지식산업사 , 1999
한영우, [鄭道專思想의 硏究], 서울대학교출판사
, [정도전을 위한 변명], 서울 :
부남철, [ 조선 건국기 역성혁명가의 개혁사상 - 정도전의 민본정치론 - ], 한국학술정보, 1996
김석근, [개혁과 혁명 그리고 주자학 - ` 여말초기 ` 를 산 정몽주와 정도전의 현실인식과 비젼 -], 한국학술정보, 1997
http://songkw.com.ne.kr
http://www.namyang.hs.kr/jabcho89/
http://www.cha.or.kr/jongbo/135.html
http://210.99.111.33/edudata/human/out/tj001.htm
http://210.217.248.140/woodway/human/korean/jeongdojeon.htm
http://www.cbesr.or.kr/webstudy/%c3%ca/%bb%e7%c8%b8/4/10500/ma3/inmul/his_hum_nnn_086_n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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