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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명철학]양명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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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4.09
최종 저작일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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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명학의 형성배경

1472년 이전: 송나라와 명나라
언론의 자유가 있던 송대: 신유학․주자학의 발흥
왕양명(1472~1528, 이름은 守人)은 원나라(1271~1368)를 잇는 명나라(1368~1644) 중반기에 활약한 사람이다. 원나라는 칭키즈칸의 5대손인 쿠빌라이칸이 한민족漢民族의 송나라(950~1279)를 멸망시키고 세운 몽고(몽골)족의 하나이다.
우선 왕양명이 살다 간 명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나라보다는 송나라를 더욱 많이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양명학을 포함한 대부분의 명나라 문화는 송나라의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하였고 그 연장선상에 있기 때문이다. 송나라의 전기前期를 북송北宋(960~1126), 후기를 남송南宋(1127~1279)이라고 한다. 新儒學이라 불리는 주자학의 창시자인 주자朱子(이름은 희熹 자 원회元晦․중회仲晦. 호 회암晦庵․회옹晦翁, 1130~1200)가 활약한 시기는 남송 시대였다. 주자가 태어나기 이전인 북송 시대에 그의 사상적 선배 격이 되는 유명한 유학자들이 있었다. 이들을 북송오자北宋五子 즉, 여동래(呂東萊: 1137-1181)와 주렴계(周濂溪), 정명도(程明道), 정이천(程伊川), 장횡거(張橫渠)를 가리키는 말로 주자는 이들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집대성했던 것이다. 언론의 자유를 존중한 송나라는 주자를 비롯하여 중국 역사상 찬연히 빛나는 사상가를 많이 배출하였다. 송대의 신유학을 보통 宋學이라고 부른다. 주자는 이 송학의 완성에 공헌한 것이다. 주자의 훌륭한 라이벌은 그의 理學에 대해 심학을 주장한 육상산(陸象山 , 1139~1192)이었다.

목차

양명학의 형성배경

양명학의 형성과정

양명 心學의 이론적 기초
1.마음과 生意
2.마음과 理法
3.마음과 사물

양지의 실현과 그 이상세계
1.天性明覺으로서의 양지
2.양지의 隱蔽
3.致良知
4.萬物一體와 대동사회

본문내용

양명학의 형성배경

1472년 이전: 송나라와 명나라
언론의 자유가 있던 송대: 신유학·주자학의 발흥
왕양명(1472~1528, 이름은 守人)은 원나라(1271~1368)를 잇는 명나라(1368~1644) 중반기에 활약한 사람이다. 원나라는 칭키즈칸의 5대손인 쿠빌라이칸이 한민족漢民族의 송나라(950~1279)를 멸망시키고 세운 몽고(몽골)족의 하나이다.
우선 왕양명이 살다 간 명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나라보다는 송나라를 더욱 많이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양명학을 포함한 대부분의 명나라 문화는 송나라의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하였고 그 연장선상에 있기 때문이다. 송나라의 전기前期를 북송北宋(960~1126), 후기를 남송南宋(1127~1279)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王陽明 철학연구』청계. 2001. 한국양명학회.
『내 마음이 등불이다.』왕양명의 삶과 사상 최재목 지음. 2003. 이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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