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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묵가 사상

*준*
최초 등록일
2006.04.09
최종 저작일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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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묵가 사상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문 - 중국 고대철학의 형성배경
2. 묵가와 묵자
3. 묵자의 인간관
4. 묵자의 사회사상
5. 묵자의 정치사상
6. 묵자의 인식론
7. 후기 묵가의 논변사상
8. 유가 철학과의 비교
9. 결론 - 묵가철학 평가

본문내용

- 중국 고대철학의 형성배경
중국 철학은 중국인들이 중국이라는 자연적 사회적 조건 속에서 문제 상황에 부닥쳐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 사이에 터득한 지식과 지혜를 반성적으로 검토하여 기술한 학문이 다. 이강수, 중국 고대철학의 이해(서울 : 지식산업사, 1999), p9.
그러므로 중국 고대철학을 이해하려면 중국 고대의 자연적 사회적 조건과 문제 상 황이 어떠하였는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1) 사회적 배경
중국 고대사회는 周나라때 종법제도가 마련되면서 나라의 기본적인 틀이 세워졌다. 종법제도란 천자와 제후, 제후와 제후, 제후와 경대부 및 경부들 사이에 맺어진 혈연중심의 봉건제(封建制)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으로서, 이러한 종법제도에 의해 적장자가 재산과 작위를 상속하는 녹위(祿位) 세습제가 확립되었다. 이들 제도를 뒷받침해주는 것이 예(禮)이다. 예는 천자와 제후들, 제후와 제후, 그리고 제후와 경대부 등 귀족들이 그들의 지위에 따라 지켜야 할 규범이자, 주나라의 봉건제와 종법제를 유지하기 위한 총체적 질서이며 서민들은 예보다는 형(刑)에 의해 다스려졌다. 이러한 국가 체제 아래에서 천자는 300년에 걸친 안정된 사회속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다. 그러나 유왕이 피살되고 왕실이 하남 낙읍으로 쫓겨나면서 주 왕실의 권위가 크게 떨어져 왕실은 당시 사회의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의 사회변동은 생산도구의 발달과 관련지어 설명하는 것이 좀 더 이해하기 쉽다. 청동기 시대에서 철기시대로의 변화와 철제 농기구의 사용은 토지의 이용도를 크게 높여 지난날 주로 어업과 소금생산에 의지했던 제나라 사람들도 이때부터 농업생산에 관심이 높아졌다. 제나라에서는 토지경작을 장려할 수 있는 제도개혁을 추진했으며 이러한 제도개혁은 노나라에도 파급되었다. 귀족들의 토지에 대한 독점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발전한 이러한 개혁에 힘입어 생산의욕 고취와 생산량의 증대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생산량의 증대는 곧바로 국력신장으로 이어져 가장 먼저 이러한 개혁에 성공한 제나라는 환공 때 패자로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당시 제후들 사이에 힘의 균형이 깨지고 국가들 사이의 힘의 질서가 재편성기에 들어가기에 이른다. 토지를 획득하기 위한 무력 정복전쟁이 곳곳에서 일어났으며 시군(弑君), 적자(嫡子) 살해, 반란(叛), 궤(潰) 등의 사건이 곳곳에서 일어나는 난세의 상황이 펼쳐졌다. 이러한 형세하에서 각국의 정권은 국군(國君)으로부터 점차 경대부들에게로 넘어갔다. 국가의 권력 체계와 백성들의 생활이 극도의 혼란 상태에 빠지고 권력자들은 자신의 일신을 위한 정치에만 힘을 기울였으니 공자는 이러한 시대를 천하무도(天下無道)라고 규정하였다.

참고 자료

『도의 논쟁자들 : 고대철학논쟁』, 앤거스 그레이엄(나성 역), 새물결출판사
『중국고대철학사』, 알프레드 포르케(양재혁․최해숙 역), 소명출판
『중국고대철학의 이해』, 이강수 지음, 지식산업사
『우리는 왜 묵자인가』, 기세춘 지음, 초당출판사
『묵자』, 김학주 지음,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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