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라이문도 파니카의 삼위일체론
- 최초 등록일
- 2006.04.12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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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다원주의자 파니카의 삼위일체론 레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몸 말
1. 불이론, 우주신인론, 삼위일체
2. 파니카의 그리스도 현현론으로서의 기독론과 예수이해
본문내용
현대의 다원적 상황 가운데 세계의 종교는 종교로서의 본연의 기능이라 할 수 있는 평화와 화해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종교는 각자의 신앙의 이해와 각 민족과 국가의 이익관계에 얽혀 서로의 적대감을 부추기는 기능을 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신학자들의 종교 간의 대화를 위한 노력은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질적인 문화와 종교 간에 대화를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가운데 가장 좋은 방법이 있다면 서로의 종교와 문화에서 우리 것과는 다르지만 배울 것이 무엇인가 찾는 것이고 또한 서로의 공통점을 찾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라이문도 파니카의 시도는 주목할 만 하다. 카톨릭과 힌두교의 문화와 사상을 자신의 삶을 통해 체험한 그가 말하는 종교는 무엇인가? 또한 그 가운데 삼위일체는 어떻게 진술되고 있는가, 또한 그 가운데 종교간의 대화에 있어 결정적인 논점이 되는 기독론의 이해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려한다.
몸 말
파니카의 삼위일체의 신학
라이문도 파니카는 그의 생애의 많은 부분을 삼위일체론을 통한 세계종교와의 만남에 두고 있다. 그에 의하면 삼위일체론은 세계종교들이 서로 만나 대화할 수 있는 정거장과 같다. 삼위일체론은 하나님에 관한 특정한 교리 정도가 아니라 종교들이 파악하고자 하는 실재 전반과 연관되어 있다. 곧 모든 실재는 삼위일체론적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삼위일체야 말로 세계의 종교가 서로 만나고 대화하는 가운데 함께 성숙할 수 있는 보편적 지평이 된다고 말한다. 특히 세계의 종교들 가운데 기독교, 불교 불이론적인 힌두교는 삼위일체론 가운데 서로 만날 수 있으며 서로를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