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소설에 관한 정의에 대해서 조사한 발표문입니다.
목차
◉ 신소설의 정의
◉ 개량주의의 정의
◉ 신소설의 개량주의적 성격
본문내용
⊙ 신소설의 정의
* 신소설이란 무엇인가?
신소설이 나오기 시작한 시기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이다. 신소설은 고대소설, 구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형식의 소설이라는 의미로 쓰였다. 신소설은 확대된 장면 묘사, 작품 서두의 참신성, 근대적인 사상과 문물의 도입, 풍속의 개량 등의 내용적 측면이나, 형식의 측면에서 고대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신소설의 형식은 전통적인 한글소설을 계승하면서 이를 반봉건, 문명개화, 신교육의 사상 등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맞게 쓰여 졌다.
최초의 신소설은 이인직이 1906년 신문 『만세보』에 연재한 소설『혈의 누』인데, 이 소설을 ‘낡은 양식에 새 정신을 담은 과도기적인 것’이라고 규정한 사람도 있다.
신소설은 크게 세 가지 범주를 갖는다. 먼저, 급진개화파의 반봉건의식과 친일적 경향으로 대표적 작가로는 이인직이 있다. 두 번째, 온건개화파의 반봉건의식과 개량주의로 대표적 작가로는 이해조가 있다. 마지막, 반외세 반봉건의 통일적 인식을 드러내는 신소설이 있다.
* 신소설의 내용
① 당대의 문제와 경험에 대한 적극적 관심을 보인다.
→ 봉건사회 부패 폭로, 자주독립과 문명개화로의 지향 등 근대 개화사상을 고취와 애국 계몽, 근대적 문명에 대한 동경, 신교육 사상의 고취, 기성 인습에 대한 비판(자유연애, 미신타파) 등이 있는데 이것은 뒤에 더 자세히 나누어 보겠다.
하지만 반봉건 문명개화의 사상은 봉건체제의 파괴와 진정한 민족국가의 수립이라는 데에는 전혀 미치지 못하고, 대개는 풍속 개량과 서구적인 근대 문물제도의 수입차원에 머물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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