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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사]바로크시대와 복식

*지*
최초 등록일
2006.04.12
최종 저작일
2006.03
7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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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크시대의 역사와 사회적특징, 문화적틍징과
그에 따른 복식의 특성을
아주 자세하게 소개한 리포트입니다.
절대 후회없으실꺼에요^^
모두 A+받으세요~

목차

1. 사회 문화적 배경

2. 복식의 일반적 특징

3. 복식의 종류와 형태
(1) 남자복식
- 셔츠
- 넥크웨어
- 더블릿, 뿌르뽀엥
- 조끼
- 코트, 쥐스또꼬르
- 외투
- 바지
(2) 여자복식
- 슈미즈
- 코르셋
- 파팅게일
- 로브
(3) 머리장식
-남자
-여자
(4)신발
(5)장신구
(6)화장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 문화적 배경
바로크 시대는 정치적으로는 군왕주의의 절대주의 시대이며 사상적으로는 기독교 사상의 지배에서 벗어난 계몽사상시대에 해당된다.

① 17세기 초엽 스페인은 쇠퇴하고 네덜란드가 상업과 무역의 중심지가 됨. 공화정의 체제를 가진 네덜란드는 유럽의 정치적 지도력을 장악했고, 비약적인 상공업 국가로 발전했으며 루벤스, 렘브란트, 할스 등의 화가들의 출현으로 예술이 융성했다.

② 프랑스는 절대왕정과 경제의 기반을 확립했다. 앙리 4세가 종교개혁 후 나라재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후 루이 13세는 리셜리외를, 루이 14세는 콜베르를 기용하여 외교와 경제정책에 성공함으로서 절대왕정과 경제적 부를 축적함. 루이 14세는 태양왕으로 불리며 베르사이유 궁전을 건축하는 등 바로크 양식의 발달과 패션의 중심지가 되었다.

③ 영국은 엘리자베스 1세 사망 후 제임스 1세가 왕위를 잇고, 크롬웰의 혁명, 시민 전쟁, 1666년 런던 대화재 등을 겪었고 크롬웰이 다스리던 공화정기인 1650년대에는 청교도적인 단순한 경향을 띠었으나 왕정복고기인 찰스 2세때부터 다시 화려해졌다.

④ 독일은 30년 전쟁(1618년-1648년)으로 실용적 복식이 요구됨.

⑤ 바로크란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으로 르네상스의 고전적인 균형, 조화의 세계에 비하여 유동적이고 강렬한 감각과 더불어 기묘하고 이상한 이미지가 강조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바로크 예술은 절대주의의 궁정과 반종교개혁의 정신을 모체로 하여 개화한 예술로, 궁정양식의 장중 취미를 기반으로 함. 풍부한 활력, 힘찬 움직임, 강렬한 감정, 복잡하고 다양한 성격을 가진 현실주의적인 경향과 변화와 균형이 파괴된 데서 오는 부조화나 황당무계함 등을 문화적 특징으로 갖고 있음. 베르사이유 궁이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
(2) 여자 복식
① 슈미즈
-품이 넉넉한 원통형의 원피스 형태로 주로 흰색 린넨을 만들었음. 그 위에 콜셋, 파팅게일을 입었음. 위의 바디스의 목둘레선에 따라 높낮이가 정해졌고, 바디스 소매가 짧아졌을 때 슈미즈의 소매부리가 매우 장식적이 되었음.

② 콜셋 (corset): 꼬르발렌느, 스테이즈(corps baleine, stays)
-르네상스의 바스뀐느, 꼬르삐께가 17세기에는 꼬르발렌느로 변화되었음.
-17세기 초에는 꼬르삐께(corps-pique)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앞 가운데의 끝이 둥글어진 형태였고, 1630-40년대에는 꼬르삐께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1650년대 이후 다시 허리를 조이는 로브에서 바디스 겸용인 꼬르발렌느가 등장하였음.

③ 파팅게일
초기에는 원추형, 원통형, 종형의 파팅게일을 입다가 1625년 이후 파팅게일을 입지 않게 됨.

참고 자료

① 서양복식의 역사 / 조진애, 손희정, 이혜진 공저.
② 서양복식 문화사 / 정흥숙 저.
③ 복식의 미적범주 / 김민자, 최수현 공저
④ 바로크의 꿈 / 프레데릭 다사스저.
⑤ 프랑스 문화예술, 악의 꽃에서 샤넬 N0.5 까지 / 고봉만, 길혜연 저.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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