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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 세계의역사]루소의 『 인간 불평등 기원론 』을 읽고 명제(중심사상)의 요약정리 및 나의입장 전개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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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4.12
최종 저작일
2006.03
9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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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 역사 - 인문과학대학, 교육과학대학 1학년

*A~E형 공통

다음 루소의 저서 가운데 한 권을 택해 읽고, 먼저 이 책에 제시된 루소의 명제를 200자 원고지 5~6매 정도로 요약, 정리하고 이어서 그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역시 원고지 5~6매 정도로 전개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을 지적하여(가장 마음에 들었거나 혹은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 등) 그 이유를 원고지 4~5매 정도로 정리해 본다.

※ 다음 중 하나를 택하시오.

1. 『인간불평등기원론』

2. 『사회계약론』

3. 『언어기원에 관한 시론』(혹은『인간 언어 기원론』)

4. 『고백록』(혹은『고백』)

5. 『에밀』 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

※ 목차는 다음과 같이 5장으로 정리한다. (1. 서론/2. 중심사상 정리/3. 중심사상에 대한 자신의 입장/4.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과 그 이유/5.결론)

※ 서론과 결론은 원고지 2매 정도의 분량 이내로 제한한다.

※ 과제물의 총 분량은 200자 원고지 15~20매 정도로, 20매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200자 원고지 5매는 한글 2005에서 글자 포인트 10, 줄 간격 160% 기준으로 A4 용지 반 페이지를 다소 넘는 분량임)

※ 해당 과제의 역본은 출판사, 역자, 출판년도에 상관없이 모두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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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 2006년 1학기 1학년 [세계의역사] 인문과학대학,교육과학대학 공통과제에 맞춰 나름대로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서평에 가까운 과제물 특성상 복잡하고 세부적인 목차는 생략했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Ⅱ. 중심사상 정리

1. 저자소개
2. 자연상태
3. 사회상태
4. 불평등
1) 자연적 신체적 불평등
2) 정치적 도덕적 불평등
3) 불평등의 과정

Ⅲ. 중심사상에 대한 나의 입장

Ⅳ. 가장 인상깊은 부분과 그 이유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불평등

1) 자연적, 신체적 불평등

그는 인간에게 발생하는 불평등에는 자연적 불평등과 사회적 불평등이 있다고 한다. 루소는「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 인류의 두 가지 불평등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첫째는 자연적 신체적 불평등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적 정치적인 불평등이다.
인간은 태어날 대부터 불평등을 가지고 태어난다. 우선 남자와 여자의 성의 불평등, 백인과 흑인과 황인의 인종의 불평등 등. 내가 원치 않았더라도 자연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불평등이다. 인간의 힘으로는 자연적 불평등에 대해서는 그것을 극복할 어떠한 힘도 가질 수 없다고 본다. 연령이나 건강, 체력 혹은 체격 등에 대해서는 인간 스스로 절대 그 불평등을 뛰어 넘을 수 없는 것으로 본다. 시간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도 없으며 또한 건강한 몸으로 태어나기 위해 좋은 부모를 선택할 능력도 없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어진 것에 대해 받아들이고 만족해야 할 뿐 달리 방법이 없다. 뿐만 아니라 이 자연 상태에서의 불평등이란 거의 느끼지 못하는 것이며 이 불평등의 영향도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자연적 불평등은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것으로 본다.
자연적 불평등을 다루지 못한 이유는 자연적 불평등에 대한 생성이유 자체를 알아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2) 정치적, 도덕적 불평등

그는 인간이 사회를 형성하면서 발생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토지의 소유, 즉 사유 재산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라고 보고 정치적 차별이나 신분의 차별 등도 결국 사유 재산의 불평등에서 야기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루소는 정치적 불평등은 사회에 책임을 물어야 할 사항이며,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불평등이라고 말한다. 그는 이런 주장을 구체화하기 위해 인간의 역사를 재구성하는데, 그가 구성한 역사는 실제로 존재했던 경험적 역사라기보다는 자신의 머릿속에서 이론적으로 설정한 역사다.
그의 생각에서는 자연상태에서 인간은 선악의 개념, 미덕과 악덕의 개념을 알지 못하는, 그래서 악하지도 않고 불행하지도 않는 존재다. 그러나 사회가 형성되고 난 뒤 이런 원시의 행복한 삶은 깨져나가고 악이 생겨나기 시작한다. 여기서 그가 악의 원천으로 지목하는 것이 생산수단의 사유화에 따른 소유의 불평등이다. 소유의 불평등은 인간 대다수의 노예화를 낳았다. 정치와 제도는 이 불평등의 질서를 보호하고 정당화하며 그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수단일 뿐이라고 한다. 요컨대, 인간 불평등의 기원은 사회의 성립과 소유의 확립에 있으며 그것을 정당화할 자연법은 없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루소는 사유 재산의 불평등은 인간의 자연적 경향에 위배되는 것이며, 자연이 만든 것이 아니라 사회가 만든 불평등이라고 본다. 그리하여 루소는 결국 인간의 불평등은 자연법에 따라 정당화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다.

참고 자료

1. 장자크 루소 지음, 주경복 외 옮김, 『인간불평등기원론』, 책세상문고, 2003
2. 장자크 루소 지음, 최 현 옮김, 『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 집문당, 1990년
3. 장자크 루소 지음, 정성환 옮김, 『사회계약론/인간불평등기원론』, 홍신문화사, 199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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