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에밀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
- 최초 등록일
- 2006.04.14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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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 역사 루소의 저서중
에밀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에 대한 서평입니다. 과제 형식에 맞추어 정리해봤습니다. 많은 애용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 루소와 그의 저서인 <에밀> 의 배경지식
Ⅱ. 본 론 - 장 자크 루소의 <에밀>에 대한 감상
1. 중심사상 정리
(1)제 1권 유아기(0~2세)의 교육론
(2)제 2권 소년기(3~12)의 교육론
(3)제 3권 소년기 후기(12~15)의 교육론
(4)제 4권 청소년기의 교육론(사부아 보좌신부의 신앙고백)
(5)제 5권 결혼기의 교육론
2. 중심사상에 대한 자신의 입장
3.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과 그 이유
Ⅲ. 결 론 - <에밀>에 대한 전체적인 느낌
본문내용
에밀의 저자인 루소는 1712년 교회의 발언권이 높았던 이번 월드컵에서 우리와 같은 조에 속해 있는 스위스의 제네바 공화국에서 태어났다.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잃은 그는 일생을 두고 모성을 갈망했지만 유년시절 아버지와 함께 한 폭넓은 독서를 통하여 사유와 감성의 기반을 다졌다. 특히 플루타르크의 <전기>는 그에게 일찍이 자유와 고고한 인품을 지향하는 공화주의적인 면모를 제공해주었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가 한 결투사건으로 제네바를 떠나자, 어린 루소는 제네바 교외에 있는 랑베르시에 목사 댁에서 라틴어수업과 종교수업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사춘기 직업수련과정에 적응하지 못한 루소는 16세인 1728년에 고향을 등지고 바랑 부인의 도움으로 당시 사르디니아령 이었던 안느시에 정착했다. 이 때 음악수업을 받아서 악보필사라는 평생 업의 기반을 갖게 되었으며 철학, 역사, 종교, 기하, 대수, 천문학, 지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독학으로 섭렵했다. 1741년 루소는 자신이 창안한 새로운 기보법으로 성공해보겠다는 결심 속에 파리로 향했다. 기보법은 인정받지 못했지만 루소는 디드로 등 당시 지식인들과 친분을 쌓을 수 있었다. 1745년에 그는 하숙집 하녀였던 떼레즈 르봐쇠르와 동거생활을 시작했다. 떼레즈 가족과의 생활은 상당한 정도로 그의 삶을 규정하고 당시 지식인들과의 교류 및 사교 생활을 제한했지만, 한편으로는 그로 하여금 민중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1750년 <학문예술론>이 디종의 아카데미 공모에 당선되면서 그는 유럽 지성계에 화려하게 등단했다. 자작 오페라 <마을의 점쟁이>가 궁정에서 연주되고 갈채를 받는 영광도 얻었다. 그러나 그는 왕의 연금을 거부하고 사교계를 떠나서 악보필사를 하면서 자신의 힘으로 살아가겠다는 이른바 <자기 개혁>을 단행했다. 1753년에 디종 아카데미의 질문에 답하는 2번째 논문인 <인간불평등기원론>을 완성한다. 이것은 <학예론>의 맥을 잇고 있다. 그는 인간 불평등의 기원을 인류생활 초기단계에서 재구성했다. 자연 상태의 인간은 건강하고 행복하고 착하고 자유로우나 인간이 사회를 형성하면서부터 악이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에 밀』
지은이 : 장 자크 루소 지음
옮긴이 : 박호성 옮김
출판사 : 책세상
출간일 : 20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