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1930년대 모더니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04.18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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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모더니즘이란
① 19세기 정치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불안한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것이고 ②전통적인 것에 대하여 도전적이며 ③모방적인 것을 부정하고 독자적으로 설정한 구조 장치에 의해 존재하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더니즘의 전반적인 모습
2.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3. 19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
4. 김기림류 VS 이상류
5. 최재서의 주지주의 비평
6.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
7.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소설
Ⅲ. 결론
본문내용
1. 모더니즘의 전반적인 모습
서양에서의 모더니즘(modernism)은 19세기 말엽에 시작하여 1차 세계 대전 전후에 전성기를 맞고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쇠퇴한 문예 운동으로서 여기에는 `쉬르리얼리즘(초현실주의)`, `다다이즘`, `주지주의`, `이미지즘` 등이 포함된다. 초현실주의나 다다이즘은 전대의 낭만주의의 계보를 이어받은 모더니즘 운동으로서 전위적이고 실험성이 강한 예술 유파이며,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은 고전주의의 계보를 이어받은 온건·합리적인 모더니즘 운동을 가리킨다. 이러한 모더니즘의 공통적 특질은 ①전통에 대한 비판, ②주관성과 개인주의적 비젼, ③예술의 심미성과 자기 목적성, 그리고 ④비연대기적 서술 방식, ⑤주인공의 불분명한 성격, ⑥복수적 시점과 의식의 흐름, ⑦언어적 유희 등을 주요 기법으로 하는 형식적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2.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한국 모더니즘은 1930년대의 프로문학의 퇴조를 계기로 일어난 문학사조이다. 카프의 전성기에 시는 시 자체의 의식이나 체질을 상실하고 이데올로기만을 맹신하며, 그것의 예속물로 떨어졌던 것은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 한편 카프의 목적주의 문학에 반발하여 서정성과 음악성을 강조하고 순수서정시 운동을 전개했던 시문학파 역시 감상주의에 치우치는 한계를 보이게 된다. 이와같은 1930년대의 문장상황에서 종래의 시단을 휘어잡았던 감정의 유로 혹은 사상의 흥분항태를 지양하고, 시작 자체의 의식성을 강조하는 모더니즘이 등장하게 된다 요컨대 한국 모더니즘 시운동은 기왕의 시 일체를 거부하고 정서적 우세에 대하여 지성적 우세를, 현실에 대한 초월적 태도에 대하여 비판적 적극성을 청각적 요소에 대하여 시각적 요소를 강조하는데 그 특색이 있다
3. 19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
1930년대 중반 한국문학사에 도입된 모더니즘은 서구 모더니즘의 보편적 양상과 한국적 특수성이 결합된 지방적 양상을 보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최재서와 ‘구인회’ 맴버들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실천된 한국 문학의 모더니즘은 소설에서의 양상과 시에서의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소설에 대한 이론적 도입은 최재서에 의해, 시에서의 이론적 도입은 김기림등에 의해 이루어진다. 우리 나라의 모더니즘은 이미지즘과 주지주의가 강세를 보였다. 리처즈를 수용한 최재서의 주지주의 평론과 김기림의 모더니즘 운동으로 촉발되어 1930년대에 정지용·김기림·김광균·이상이 한국 모더니즘의 선두주자로 나서 큰 역할을 했다.
참고 자료
「한국모더니즘 소설」 문흥술 지음 청동거울
「한국모더니즘 시사」 이승훈 지음 문예출판사
「한국 현대시와 모더니즘」 문혜원 지음 신구문화사
「한국모더니즘 문학 연구」 서준섭 지음 일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