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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기녀 ; 그 단편적인 시선에서 벗어나기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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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4.18
최종 저작일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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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녀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윤락녀로서의 기녀가 아니라
그들의 지닌 재능을 알아볼 수 있는 좋은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기녀는 누구인가
2.화려하지만은 않았던 삶 - 서글픈 노류장화
3.조선시대 종합 엔터테이너
1)지방색에 따른 특기
2)기녀시조
3)기녀시조의 특징
4.사회적 관점에서 본 기녀
1)신분적 특권
2)사회적 효용
3)사회적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얼마전 인기리에 막을 내린 사극 ‘대장금은’ 한 조선시대 의녀의 파란만장한 삶을 그려낸 작품이었다. 장금이가 뛰어난 능력으로 여기저기서 활약하고, 정치세력과 결부되기도 하여 조정대신들을 쥐락펴락하고 급기야 임금마저 장금이를 사랑해버린다는 이야기는 ‘주인공을 부각시키려다 보니까’, ‘드마라였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 아니었겠냐는 말들이 많다.
그러나 극적인 요소가 어느 정도 삽입되었겠지만,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짧은 개념만으로 기녀라는 존재를 충분히 설명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점에서 일반적인 기녀에 대한 인식 즉, 남성의 노리개에 지나지 않았다는 그 편견에서 벗어나 기녀에 대해 좀 더 깊이 있는 이해를 해보아야 할 필요성을 찾게 되었다. 또한, 당시 여성들의 의식이라든지 생활에 대해 관심이 깊었다. 과거 여인네들의 자취를 짚어가는 일은 우리들에게 꽤 흥미 있는 작업이 될 것 같았다.
기녀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당시의 자료는 거의 전해져오지 않아 그간의 연구는 기녀들이 남긴 문학작품과 ‘조선왕조실록’과 같은 전체 역사기록물에 드러난 단편적인 기록에 의존할 뿐이다. 선행 연구로는 이능화의 ‘조선해어와사’를 들 수 있고 현대에 와서 기녀를 새롭게 조명하고 있는데, 연구자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기녀에 대한 감추어진 이야기를 꺼내 고정된 인식의 틀을 깨보자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우리는 이 같은 맥락을 같이 하면서 자기 삶에 적극적이었던 선진적 여성의 면모를 찾아 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기녀들 삶의 고달픈 면을 드추어 볼 것이고, 특출난 재능을 드러내보일 것이며,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녀가 어떤 위치에 있었고 어떠한 영행을 미쳤는가를 볼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녀의 내면 속으로 들어가 기족의 편협한 인식이 실상과는 차이가 있음을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기녀는 누구인가
기녀란 어휘는 원래 가무와 기예 등을 배워 익혀서 나라에서 필요할 때 봉사하던 여성을 일컫던 말이다. 즉, 어떤 특별한 기능을 가직 여성이라 하여, 기녀 또는 기생이라는 용어가 생겼던 것이다. 여기서 기생이란 용어는 기녀와 유사한 단어로 쓰이나 기녀보다는 유흥의 의미가 좀 더 강하다 그 밖에 조선시대 기녀들은 ‘헤어화’라는 병칭을 가지고 있었다. 즉 ‘말을 알아듣는 꽃’이라 하여 고위 관료를 상대함에 있어 어느 정도의 학문적 소양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유녀라는 용어는 속히 ‘노는 계집’으로 창녀, 창기와 같이 성을 매매하던 여성을 일컬으며 이들은 기예적·기술적 측면의 역할을 했던 기녀와는 구분된다. 조선시대 후기에는 이러

참고 자료

1. 가와무라 미나토, 『말하는 꽃 기생』, 소담출판사, 2002.
2. 안길정, 『관아이야기. 둘째권』, 사계절출판사, 2000.
3. 심영구, 『조선 기생 이야기, 미래문화사』, 2003
4. 임명숙, 『기녀, 그는 ‘창녀’인가 ‘성녀’인가』, 업그레이드 미디어, 2002.
5. 정연식, 『일상으로 본 조선시대 이야기』, 청년사, 2001.
6. 황충기, 『閭巷人과 妓女의 時調』, 국학자료원, 1999.
7. 나정순, 『한국 고전시가 문학의 분석과 탐색』, 역락, 2000
8. 서주홍의 문학속으로 http://myhome.naver.com/q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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