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시조의 개념과 종류, 시대구분과 대표작품
- 최초 등록일
- 2006.04.19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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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의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조의 기원설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정리하였고,
사적 전개과정은 한국문학통사를 중심으로 요약한것입니다.
목차
1. 시조의 등장 배경
2. 시조의 개념과 명칭
3. 시조의 형성과 기원
4. 시조의 종류와 형식
5. 시조의 전개과정과 주요작품
(1)시대구분
(2)시조 전개과정
(3)주요작품
본문내용
2. 시조의 개념과 명칭
시조(時調)는 시가문학의 한 갈래인 단형 서정시이다. 처음에는 어떻게 노래했는지 알기 어려우며, 16세기 무렵부터는 장중한 가곡(歌曲)창으로, 18세기경에는 시조(時調)창으로도 노래하기 시작했으며, 20세기에 창작되는 것들은 노래하지 않는다. 음악의 특성은 그렇게 바뀌어도 문학갈래의 특성은 그대로 이어졌다. 음악과 구별되는 문학갈래를 지칭하는 용어로 ‘단가(短歌)’가 널리 쓰였으나 너무 막연하다고 여겨 오늘날은 사용하지 않는다.
시조라는 명칭은 신광수(申光洙)의 「石北集」에 수록된 ‘관서악부(關西樂府) 제 15’ 初唱聞皆設太眞 / 至今如恨馬嵬塵 / 一般時調排長短 / 來自長安李世春
에 최초로 보이는데, 이는 영조 때의 가객 이세춘이 ‘시절가조(時節歌調)’라는 곡조에 붙여 부른데서 ‘시조’라는 명칭이 생겼다. 시조는 곡조를 지칭하고, 시절가 또는 새로 유행하는 노래를 뜻하던 말이지만 문학갈래의 명칭으로 널리 통용되고 있다.
① 短歌(長歌의 대) ② 新調 ․ 新曲 ․ 新飜 (古調의 대)
③ 詩餘 (漢詩의 대) ④ 歌 ․ 歌曲 ․ 歌謠 ․ 永言 (단순한 노래의 의미)
⑤ 時節歌 ․ 時節短歌
3. 시조의 형성과 기원
문학사적으로 볼 때 시조는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시가이다. 시조가 음악에서 먼저 방생했는지 문학에서 먼저 시작했는지 현재로서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현재 남아 있는 기록으로 볼 때는 문학의 형태가 먼저 완성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時調唱으로서의 시조는 18세기 이후에 일반화된 개념이고 詩型으로서의 시조는 14세기경 고려말 ~ 조선초를 출발점으로 잡아야한다. 김승찬, 손종흠 공저 <고전시가론>, 방통대 출판부, 2005
(1) 佛歌 ․ 漢詩 기원설 정래동, 중국민간문학개설독후감, 시조연구논총, 을유문화사, 1965
불가 기원설은 명나라 이후에 佛歌에서 시조의 형식이 유래했을 것이라는 견해고, 시조의 기원을 한시에서 찾으려는 근거는 3장 형태의 시조형태와 절구형식의 한시가 시상전개의 방식에 있어서 起承轉結이라는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시조의 음수가 일곱 글자로 된 것이 가장 많은데다가 중장의 첫 구가 다섯 글자로 된 것이 많은 것을 보면 한시의 七言과 五言에서 왔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2) 巫歌 ․ 民謠 기원설 이병기, 시조의 개념과 창작, 현대출판사, 1957
특정 지역에서 채록된 무당들의 신가가 시조의 3장 형식과 완전히 닮아 있다고 하였다.
(3) 鄕歌기원설 조윤제, 한국문학사, 동국문화사, 1963
김사엽, 이조시대의 가요연구, 태양출판사, 1956
시조와 향가의 음절수를 분석한 결과 시조의 종장 감탄어구와 같은 것이 10구체 향가에서는 落句라는 방식으로 존재한 점과 三句六名에 주목하여 시조의 3장 형식과 비슷하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조동일「한국문학통사」(4판)
장덕순 「한국문학사」
전규태 「한국시가연구」
정병욱 「시조문학사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