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맹자의 생애와 사상을 알아보고 현대에서 맹자의 내용을 되짚어 보고, 맹자와 동양철학에 대해 연관성과 원론적으로 분석을 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1.古書를 통해 본 孟子
2. 生 涯
3.時代的 背景
4. 思想 槪括
(1)王道政治論
(2) 民本思想
(3) 性善說
5.思想史에서 孟子의 役割
6. 現代속의 孟子 가라사대
Ⅲ. 結 論
본문내용
Ⅰ. 序 論
오늘날은 21세기로 한 사회는 자국에 얽매여 있지 않고 세계로 미래로 뻗어나가고 있다. 이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회는 사람들에게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의 분석, 유창한 외국어, 글로벌한 폭넓은 상식과 판단력을 요구 한다.
Ⅱ. 本 論
1.古書를 통해 본 孟子
『사기(史記)』는 말한다.
공자가 돌아간 후 70여 명의 제자들은 뿔뿔이 흩어져 제후들에게 우세했다. 크게는 사부나 경상이 되었고, 작게는 사․대부들을 벗하고 가르쳤는데, 더러 은둔하여 나타나지 않기도 했다. 즉 자로는 위(衛), 자장은 진(陳), 담대멸망은 초(楚), 자하는 서하(西河), 자공은 말년에 제(齊)에서 각각 활동했다. 전장방, 단간목, 오기, 금활리 등은 모두 자하 유파로부터 배워 왕의 스승이 된 인물이다.
3.時代的 背景
기원전 5세기 후반은 미약한 정권과 국가에게는 종말의 시기였다. 이제 약육강식은 당연한 대세로 인정되었다. 예를 들어 북서의 대국은 진(晋)을 3분한 조(趙)․위(魏)․한(韓)의 경대부는 기원전 403년 주(周)의 천자로부터 축복의례를 받아 모두 제후의 지위에 올랐다.
6. 現代속의 孟子 가라사대 ‘가라사대’는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되를 의미한다. 내용은『한권으로 읽는 사서삼경』p77-p132를 참조하였다.
서두에서 맹자의 언행은 그 당시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사람들을 자각하는 힘이 있다 하였다. 우선 국가적인 입장에서 살펴보자.
국제사회는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패도의 각축장이다. 즉, 덩치로 밀어 붙이고 밀리는 세상이다. 한반도가 이리저리 강대국의 손놀림에 놀아나는 이유는 전적으로 등치가 작기 때문일지 모른다. 이런 정황에서 왕도, 패도 어느 것이 옮은 것일까?
참고 자료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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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윤승아 기자, [커버스토리] `만년청년` 최인호씨 인터뷰, 05/7/16, 헤럴드경제
조성대 특파원, 中산둥, 孔ㆍ孟子 테마도시 건설 계획기사, 05/7/1, 베이징=연합뉴스
-기타-
인터넷 검색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