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페미니즘과 교육 그리고 더 나아가 양성평등 교육에 관련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페미니즘 교육
1) 페미니즘 교육의 의의
가. 전통적·비판적 교육이론의 문제점
나. 페미니즘 교육의 필요성
2) 페미니즘과 교육
가. 자유주의 페미니즘과 교육
나. 마르크스․사회주의 페미니즘과 교육
다. 급진적 페미니즘과 교육
라. 정신분석 페미니즘과 교육
마. 후기구조주의 페미니즘과 교육
2. 페미니즘과 배려 윤리
1) 페미니즘과 배려윤리
2) 콜버그에 대한 비판과 배려 윤리
3) 배려 윤리의 의미과 특성
4) 배려 윤리의 도덕성 발달 단계
5) 배려 윤리 발달을 위한 교육
6) 시사점
3. 양성평등과 교육
1) 양성평등의 의미과 이론적 토대
2)양성평등 교육의 의미
3) 교육에서의 성 불평등-교과서 분석
4) 양성평등 교육의 단계
5) 시사점
Ⅲ.결론
Ⅳ.토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페미니즘 교육의 의의
1) 전통적 비판적 교육이론의 문제점
전통적 교육이론인 기능주의 교육이론에서는 학교교육이 사회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순기능’으로 보았다. 학교교육은 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를 교육시키고 사회화시켜서, 능력과 자질에 따라 적합한 지위와 알맞은 역할에 선발하고 분배하는 것이 바로 학교교육의 기능이라는 것이다. 이에 반해, 비판적 교육이론은, 교육은 사회의 지배계급의 이익을 유지․존속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비판적 교육이론은 하부구조인 물질적 경제가 상부구조인 정치, 이념, 문화, 교육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마르크스 이론으로부터 출발한다. 보울즈와 진티스를 대표적인 학자로 삼는 마르크스주의적 교육이론은, 교육이란 실상은 명시적 교육과정과 더불어 ‘숨겨진 교육과정`을 통해 각 개인을 위계적인 자본주의 경제체제에 알맞은 노동력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지, 교육을 통해 사회평등을 실현한다거나 하는 것은 허구에 불과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학교교육은 부르조아 계급의 자녀들은 부르조아 계급으로, 노동자 계급의 자녀들을 다시 노동자 계급으로의 재 편입을 위해 각각에 적합한 인지적 기능과 태도 그리고 기술획득과 훈련을 제공하고, 이로 인해 계급의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장소라고 주장한다. 즉 권력을 가지고 있는 지배계급이 그들의 권력유지를 위해 학생들에게 각 계급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훈련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람시나 프레리와 같은 학자들은 교육이 이렇게 수동적이고 재생산의 기능만을 지닌 것이 아니라, 이러한 지배계급에 저항하는 ‘대항 이데올로기’를 생산할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들은 재생산 이론가들이 인간을 교육체제 안에서 너무나 수동적이고 피동적 실체로만 간주한 것을 비판한다. 대신 이들은 인간의 주체성에 주목했는데 이것은 선생과 학생이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 및 체제에 저항하고 도전하여 기존사회의 변혁을 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와 같이, 비판적 교육이론은 교육을 통해 계급의 불평등이 재생산되고 있음을 인지하고 비판했으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교육이 사회변혁을 주도할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 그러나 이들은 사회의 불평등이 계급에서만 파생되는 것이 아니라 성이라는 범주에서도 기인하며 이러한 불평등 또한 교육을 통해 재생산될 수 있음을 간과했다.
2) 페미니즘 교육의 필요성
페미니즘 교육은 지금까지 드러나지 않았던 성불평등의 문제를 다룬다. 총 인구의 반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은 수적으로 가장 큰 소수집단으로서, 교육체제 안에서 다른 소수집단과 마찬가지로 지금까지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아 왔다. 성불평등이 계급불평등과 함께 2대 모순을 형성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드러나지 않았던 것은 그만큼 성불평등에 대한 인식이 사람들 의식 속에 구체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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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사이트 http://caneland.com.ne.kr/feminism/femini.htm
(페미니즘과 한국여성사에 관한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