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신곡
- 최초 등록일
- 2006.04.24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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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곡을 읽고서 쓴 리포트입니다..참고로 만점받았다는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곡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 단테의 생애
Ⅲ. 신곡
1. 신곡의 창작 동기
2. 신곡에 대한 분석
3. 신곡에 나타난 기독교적 세계관
4. 베아트리체의 존재
5. 신곡의 의의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단테 알리기에르(Dante Alighieri)는 이탈리아가 낳은 문학의 거장이다. 그는 피렌체 출신으로 베아트리체에 대한 사랑을 노래한 서정시 <신생, La vita nouva>의 작가로서 출발하였고, 그후, <신곡, La divina commedia>으로 제목이 바뀐 <희극, La commedia>으로 널리 알려졌다. 이 문학작품은 인간의 속세 및 영원한 운명을 심오한 기독교적 시각으로 그리고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 보면 이 작품은 피렌체에서 추방당한 시인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지만, 넓은 차원에서 보면 지옥ㆍ연옥ㆍ천국을 여행하는 형식을 취한 우화(寓話)라 볼 수 있다. 신곡을 읽다보면 단테의 박학다식함, 당대 사회문제의 예리하고 포괄적인 분석, 언어와 시상의 창의성 등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라틴어가 아닌 이탈리어어를 시어로 선택하여 문학발달과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단테가 지은 신곡은 오랫동안 읽혀져 왔고 많은 작가들이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14세기 중세를 마무리하여 문학의 중흥기라고 할 수 있는 르네상스의 길목에 있는 중요한 작품으로 인식된다.
미약하지만 내 나름대로 유추해낸 신곡의 동기, 분석, 기독교 세계관, 베아트리체의 존재를 중점으로 감상문을 작성하고자 한다. 먼저, 신곡이 쓰여졌던 배경을 알아야한다. 어떤 역사적인 배경이 있었는지 설명하겠다.
Ⅱ. 신곡의 배경
신곡은 단테가 35세 되던 1300년 4월 8일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힌, 금요일 새벽을 배경으로 시작된다. 어두컴컴한 산림 속에서 방황하던 단테는 로마의 시성 베르길리우스를 만나 그의 안내에 따라 먼저 지옥의 세계를 탐험하는 것이 처음부분이다.
그렇다면, 신곡을 탄생시킨 배경은 어떠할까. 배경을 크게 역사적인 배경과 단테의 생애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1. 역사적 배경
신곡은 중세와 르네상스의 길목에 있는 작품이다. 중세시대 특히, 유럽중세문화는 고대 지중해의 문화를 종합한 로마제국으로부터 물려받은 로마적 요소와, 새로 유럽역사무대에 등장한 게르만족의 게르만 요소로 구성되었다. 이 두 요소는 보편적 교회로서의 중세교회에 의하여 통합되고 규제되었으며 중세교회는 또한 봉건사회와 밀착하고 있었기 때문에 중세문화는 그리스도교적인 성격과 봉건적인 성격을 아울러 지니게 되었다. 봉건사회는 또한 신분제사회였고 중세교회는 이것을 신이 정한 질서라고 하면서 옹호하였다. 중세 후반기에 상공업과 도시의 발달은 시민계급이라는 새로운 사회계급을 낳았으나 본건사회의 신분제를 혁파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신분의 구분은 중세말까지 지속된다. 민족이동 후10세기가지는 유럽문화는 암흑기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11세기 이후의 중세문화는 개화하기 시작한다. 상공업과 도시의 발달을 배경으로12, 13세기에 만발하게 된다.
참고 자료
<신곡>, 단테아리기에리 지음, 박상진 역, 서해문집, 2005
<서양사개론> 민석홍 지음, 삼영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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