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 최초 등록일
- 2006.04.26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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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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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본문
1) 포스트모더니즘
2) 페미니즘
3)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3.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제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용어이다. 예술분야에서 기존의 엘리트주의적 고급문화에 대한 저항성을 담고 발원되기 시작한 이 풍조는, 60-70년대 이래 서구의 인문 사회과학 학계와 현실에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특히 80년대 후반 현실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더불어 그 기세를 더한 바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풍조의 영향 속에서 1970년대 초에 일어난 페미니즘의 대두(제2의 물결)는 주목할 만하다.
본고에서는 『문화연구와 문화이론』(존 스토리, 1994, 박모 역, 현실문화연구)이란 책을 바탕으로 대중문화를 통해 본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을 연결시켜 살펴보았다.
2. 본문
1)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은 그것이 근거하고 있는 ‘새로운 인식론과 방법론’으로 인하여 많은 반향을 일으켰는데 이에 대해서는 상반된 평가가 존재한다. 그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입장은 그것이 중심/주변의 이원론을 파괴하고, 새로운 문제의식을 가능하게 했다고 본다. 그러나 반대로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입장은 그것이 구체적 실천과 대안을 방기하는 측면이 있다고 본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논자의 해석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대중문화 연구에 연루된 부분만 언급하는 한편 50년대와 60년대 미국과 영국에서 포스트모던 이론이 처음 발전하는 과정과 함께 장 프랑소아 리오타르, 장 보드리야르, 프레드릭 제임슨의 이론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포스트모던 문화의 두 예라고 할 수 있는 팝과 텔레비전에 대해 논의하겠다.
<1960년대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던이란 말은 1870년경부터 문화적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1960년대에 이르러서야 오늘날 흔히 사용되는 포스트모더니즘으로서의 의미가 처음 형성되었다. 수잔 손탁과 레슬리 피들러의 글에서 이른바 ‘새로운 감성’이라는 개념이 보이는데, 이것은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구분이 무너지면서 생긴 새로운 다원주의를 가리킨다.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이 고급 모더니즘 범주의 경직성을 거부하는 세대로부터 나왔다고 할 수 있다. 고급문화/대중문화의 구별에 집착하는 것은 늙은 세대의 고루한 사고방식으로 간주되었고, 이러한 경계의 함몰은 팝 음악과 미술의 만남으로도 나타난다.
참고 자료
- 존 스토리, 1994, 박모 역,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 장미경, 1999, 『페미니즘의 이론과 정치』, 문화과학사
- 제인 프리드먼, 1998, 이박혜경 역, 『비투비21-페미니즘』, 도서출판 이후
- 볼브강 벨쉬, 2001, 박민수 역, 『우리의 포스트모던적 모던』, 책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