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
- 최초 등록일
- 2006.04.27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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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학을 공부하면서 쓴 리포트..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입니다..^^*
목차
Ⅰ. 미학의 개념과 유래·2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3
1. 시학 개론·3
2. 예술의 개념·4
3. 모방의 개념·5
4. 정화의 문제·6
5. 미학에 관한 소사·6
6. 모방, 참여, 그리고 조화·7
Ⅲ.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 관점 비교·8
Ⅳ. 미학잡론·8
※ 참고문헌·10
본문내용
미학에 관한 이론은 칸트에서부터 오늘날까지 그 경로를 아주 잘 달려왔다. 그러나 이 시대에 이르러 철학자들은 철학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한 방식으로서 인간의 능력들에 기대어 보려는 그들의 취향을 대체로 잃고 있었다. 인간의 능력들이 이 분야의 분열된 요소들에 대해 최소한도의 통일성을 마련해주는 데에 이용될 수 없게 되자, 미적인 것이라는 개념이 철학자들의 상상력을 움켜쥐게 되었고, 그리하여 이 개념을 중심으로 이론들을 구성하기 시작했다. 미학에 관한 이론을 주장하는 여러 철학자 중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집중 조사하였다. 서론에서는 미학의 기초적인 개념과 유래 등을 제시하였고, 본론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제기된 미학 이론과 예술론, 그리고 플라톤과의 예술 관점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결론에서는 미학에 관한 나의 생각들과 여러 가지 글들을 참조하여서 `미학 잡론`이라고 이름지어보았다.
Ⅰ. 미학의 개념과 유래
미학(美學, aesthetics)은 인간이 세계를 미적으로 파악할 법칙 및 이 특수한 세계 파악의 형태로서의 예술의 발전 및 그 사회적 역할에 대한 본질과 법칙을 명확히 밝히는 과학. 미학 예술에 대한 이론적 반성 그 자체는 일찍이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보통 미학의 시조를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라고 하나, 철학의 한 부분으로서의 미학은 18세기 중반 독일의 바움가르텐이 `감성적 인식의 학(scientia cognitionis sensitivae)` 이라는 의미로서 에스테티카(aesthetica) - 그리스어의 `감성적` 이라는 말에서 유래 - 라는 명칭으로 사용한 것이 처음이었다. 칸트는 이를 비판주의의 입장에서 한층 더 명확하게 기초를 세워 그 후 셸링, 헤겔을 거쳐 하르트만에 이르기까지 소위 독일 관념론을 중심으로 주로 발전했으며, 그밖에도 헤르바르트 일파의 실존론적 미학, 프랑스의 디드로 일파의 계몽주의적 미학이 각기 그 나름대로 독자적인 주장을 펼쳤다. 그러다가 19세기에 접어들자 경험 과학 일반의 발달에 밀려 독일의 페히너 일파는 전통적인 관념론적 미학의 주관적 사고를 배척하고 객관적 기록에 의한 미적 현상의 연구를 주장하여 방법상 종래의 소위 철학적인 `위로부터의 미학`과 새로운 과학적인 `아래로부터의 미학`과의 대립이 생기기도 하였다. 한편으로 러시아에서는 벨린스키, 헤르첸, 체르니셰프스키 등이 구체적으로 사회와의 연관성 속에서 새로운 미학적 고찰을 하였는데 이 속에는 신·구 시대 간의 사고의 투쟁이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곧이어 등장한 마르크스주의 미학은 예술과 그 역사에 관한 연구에 한정되지 않고, 현실(예술도 포함하여)에 대한 인간의 미적 태도의 일반적 원리를 연구한다. 즉 그것은 세계의 미적 파악의 본성을 명확히 밝히고, 이것에 의해 성립하는 예술을 고찰한다.
참고 자료
강대석. 미학의 기초와 그 이론의 변천. 서광사, 1984. pp.11∼17, pp.80∼86.
죠지딕키. 오병남·황유경역. 미학입문. 서광사, 1989. p.47, pp.49∼53.
강성원. 미학이란 무엇인가. 강맑실, 2000.
마이클 J·파슨즈·H.진 브로커저. 미학과 예술 교육, 해외미학사, 1989.
송재손. 정원과 조경. 오성출판사, 1999.
죠지딕키. 오병남 역. 현대미학. 서광사, 1988. pp.1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