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청소년 온라인게임 중독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04.27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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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우리나라는 전체가구의 46%이상이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터넷 이용 인구 2천만명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인터넷은 우리의 삶을 발전시키고 풍요롭게 하는데 많은 긍정적이고 혁신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이 가지는 무한한 정보와 자극, 시공을 초월한 연결망은 높은 중독적 특성을 안고 있어 그대로 방치하면 우리의 학교, 대학, 사무실, 가정을 소리 없이 파괴시킬 수 있는 위험물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의 삶을 향상시키도록 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잘 알고 조절하여 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1. 게임중독의 원인
2. 해결방안
본문내용
2. 해결방안
먼저, 게임으로 인하여 소홀히 하게 되었거나 줄어들게 된 모든 활동이나 습관들을 생각해보고 적어보도록 한다. 대게 자신이 잃었다고 이야기 하는 것들로는 잠, 공부, 일, 건강, 친구관계, 가족들과의 시간, 취미생활 등이 있다. 이렇게 나열해 봄으로써 내가 현재 하지 못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생각해보고, 자신의 게임중독이 미래에 끼치는 영향을 검토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자신이 게임을 하는 시간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컴퓨터 앞에 메모지를 붙어놓고 인터넷에 접속하고 나오는 시간을 기록해보는 것이 좋다. 자신이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이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보고 놀란다. 또한 접속시간을 기록해보면 자신의 패턴을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이를 줄여나가기 위한 계획을 짜는데 도움이 된다. 문제를 인식하고 자신의 게임을 하는 사용시간을 확인했다면 이젠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게임에 빠져 있는 시간을 줄여보는 시도를 하지만 실패하는 이유는 줄이기 위한 계획을 세울 때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못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사용시간과 패턴을 자세히 검토해보면 처음 줄이기 시작할 때 얼마만큼 줄여나가야 되는지, 또 자신에게 어느 시간이 취약하고 어떤 부분이 취약한지를 발견하게 된다. 처음 계획을 얼마 동안 실천해 본 후 수정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또 실천방안에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할지를 점검해서 계획을 재조정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