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영시]T.S 엘리엇과 그의 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06.04.2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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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대한 양의 자료수집과 분석 후에 쓴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실겁니다.
목차
I. 들어가기
본문 I-1. 가정 배경과 초기 생애.
I-2. 초기의 출판물
I-3. 극작가, 편집자로서의 활동.
Ⅱ. 다루기
II-1. 상징과 알레고리
II-2. 몸의 시학
II-3. 『황무지』의 언어 무의식
II-4. 엘리엇시의 모더니즘
Ⅲ. 마치기
본문내용
그의 작품의 주조를 이루는 것은 알레고리적 상상력이다. 알레고리적 상상력은 그의 문학 작품의 기조일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그의 비평의 근간이 되고 있다. 알레고리는 오랜 역사를 가진 문학 용어이다. 희랍어의 알레고리아(allegoria)라는 단어에서 온 것으로 이 단어는 ‘알로스’와 ‘아고레위에인’이 합쳐서 된 말이다. 알로스는 우리가 언어학에서 쓰는 이음소라는 단어의 어원에서 보듯이 ‘ 다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알레고리는 어원적으로 보면 ‘다르게 말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상징이 기표와 기의 사이의 거리를 인정하지 않고, 기표와 기의의 사이의 일대일의 관계 위에 성립되는 것이라면, 알레고리는 기표와 기의 사이의 간극을 인정하고 기표가 기의를 지시할 수 없음을 전제로 하여 성립되는 것이다.
엘리엇은 기처럼 기표로서의 언어와 기의로서의 의미가 괴리되어 있음을 인정하고 있으므로 그가 해체 비평가와 포스트모던 비평가와 일맥상통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A bracelet of bright hair about the bone
해골에 엉킨 금발의 팔지
-「거룩한 유물」
여기에서 특별히 강한 효과를 내는 것은 ‘금발’과 ‘해골’이라는 두 개의 서로 이질적인 이미지가 갑자기 대비됨으로써 나타나는 것으로 본다. 이를 엘리엇은 중첩이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이 같이 서로 이질적인 이미지의 갑작스런 대비는 전위 예술가들이 사용하는 몽타쥬 기법이기도 하다. 알레고리가 총체적인 삶에서 어느 하나의 요소를 떼어 낸 것이 라면, 몽타쥬는 이렇게 해서 추출된 여러 가지의 요소를 서로 합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전위 예술가는 현실이 유기적인 총체가 아니라 잡다한 파편의 조각임을 드러냈다.
참고 자료
이정호, 1998, <영시 새로 읽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정호, 1994, <영미시의 포스트 모던적 읽기>, 서울대학교출판부
T.S 엘리엇 연구회, 1993, <T.S 엘리엇 연구>, 한신문화사
브리태니커 사전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11&dir_id=110103&docid=172387
http://www.hongkgb.x-y.net/m-literature/세계문학/황무지(엘리엇).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