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철학적 이해]감성과 이성
- 최초 등록일
- 2006.04.29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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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물을 옳게 판단하고 진위(眞僞)․선악(善惡), 또는 미추(美醜)를 식별하는 능력으로 이성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고 동물과 구분되게 하는 것이며, 여기에서 \
목차
1. 감성과 이성
(1) 이성이란 무엇인가?
(2) 감성이란 무엇인가?
(3) 근대 이성의 확립시기
(4) 20세기 후반, “탈근대”의 시대 도래 - 감성이 이성보다 중시되는 시대
2. 헤르만 헤세
(1) 헤세의 일생
①유년시절
②청년시절
③장년시절
④노년시절
(2)예술가로서의 헤세
①작가헤세
②화가헤세
③시인헤세
3.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본문내용
르네상스시대는 14세기 중엽부터 16세기까지 약 250년에 걸친 시기로서 중세와 근세를 잇는 과도기이다. 그래서 중세도 아니고 완전히 근세도 아닌 그 나름의 독특한 특징을 지닌 시대이다. 그 특징은 인간관과 세계관의 두 측면에서 잘 나타나 있다. 이 시대의 새로운 인간관은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인간긍정과 자아존중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중세의 신(神) 중심 사상에 대해서 인간 중심의 새로운 사상이 등장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시대의 인간상(人間像)은 그리스의 교양인을 이상으로 하였다.
계몽주의시대란 엄밀한 의미에서는 18세기이며, 역사적으로는 영국의 명예혁명(1688)에서부터 프랑스혁명(1789)까지의 시기이다. 그리고 계몽주의란 인간을 미신이나 권위로부터 해방하여 인간이성(人間理性)의 자율성(自律性)을 수립하려는 경향, 또는 그 운동을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F.베이컨이 모든 우상을 타파하고 R.데카르트가 모든 의심스러운 것을 배제한 것도 계몽주의시대를 위한 준비작업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로는 17세기도 계몽주의시대에 포함된다. 한편, 이 시기는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이 서로 대립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 두 사조(思潮)는 방법을 미리 확립하고 거기에 따라서 철학한다는 방법론적 입장에서는 공통적이다.
18세기에 주요한 유럽 국가들은 17세기 프랑스에서 확립된 고전주의를 일반적으로 계승함과 동시에 이성(理性)을 인식의 유일한 수단으로 삼은 계몽주의의 지배를 받았다. 고전주의는 보편절대적인 미(美)의 관념에 입각하여 엄격한 규칙을 세우고 복잡보다 간명(簡明)함을, 동적인 것보다 정적인 것을, 토속성보다 도회성을, 노골적인 것보다 우아함을, 파격보다 균제(均齊)를 중시하는 귀족문화였다. 그러나 18세기 중엽이 되면서 절대왕정의 이완 및 부르주아지의 발흥과 함께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가 분출하는 한편, 계몽주의 그 자체에서도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면이 드러나자 지금까지 경시되었던 감각현상들에서 인간성의 진실을 찾음과 동시에 고전주의가 모범으로 삼은 그리스 ?로마의 고전고대(古典古代)로부터 자국의 과거로 눈을 돌리고, 거기에서 새로운 문화의 원천을 찾으려는 기운이 일어났다. 이 무렵에 일어난 1789년의 프랑스혁명은 사람들의 마음에 환멸감을 일으켰다.
참고 자료
감성과 철학, 정대현 외, 민음사, 1996
감성과 이성, 리처드 래저러스 외 1인, 정영목 역, 문예출판사, 1996
헤르만 헤세(모든 시작은 신비롭다), 알로이스 프린츠, 이한우 역, The Book, 2002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헤르만헤세, 임홍배 역, 민음사, 2003
http://myhome.naver.com/twink98/
http://100.empas.com/pentry.html?i=2010330
http://www.seelotus.com/gojeon/oe-kuk/novel/su-re-ba-qu-mis.htm
http://www.shinbiro.com/~kimjb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