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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이해]현대사회와 종말론 신앙

*은*
최초 등록일
2006.04.30
최종 저작일
199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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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종교에 대하여
종말론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종교의 본질과 특징, 기원 등을 알아보고, 종교에 대한 몇가지 물음에 대해 답해보고자 한다.

1. 종교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종교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접근할 때 우리는 문화적 선입관이나 개인의 취향에 의거해 성급한 규정을 내리기보다는, 우선 통상 종교라고 불리는 현상들이 실제로 어떤 모습으로 펼쳐지는가를 있는 그대로 주의 깊게 살필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종교를 어떤 하나의 측면에 준거하여 규정하려고 하면 종교에 대한 적절한 이해에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Ⅰ.종교에 대하여
Ⅱ.종말론(특히 기독교의 천년왕국운동을 중심으로)의 특징

본문내용

1.기독교와 종말론
종말론은 모든 종교들에서 발견되지만 특히 유대-기독교 전통에서 강하게 나타난다. 그 이유는 유대-기독교 전통의 직선적 세계관과 메시아 사상이다. 순환적인 시간관을 가진 불교나 힌두교 측보다 , 그리고 스스로의 노력으로 구원이나 해탈을 얻는 것이 아니라 구세주의 도래를 기다리는 성격에서 종말론의 측면이 더 강조된다.

2.천년왕국운동 : 기독교의 종말론 중에서도 역사적으로 중요한 것이 이 천년왕국운동이다. 이것은 최후의 심판이 있기 전에 예수가 재림하여 지상을 천년동안 다스린다는 믿음으로 요한 묵시록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이 천년왕국은 우선 다음과 같은 내용적 특징을 지닌다.
①집합적 구원: 개개인의 구원이 아니라 충성스러운 성도들이 집단적으로 예수와 함께 통치
②지상적 ,현세적: 사후의 세계나 하늘위가 아니라 바로 이 지상에서 신의 왕국이 설립
③갑자기 임박하는 종말,낙원: 그날은 도둑같이 올 것이지만 임박해 있음은 분명하다
④전체적 변화: 세계가 완전히 근본적으로 변화될 것이다.
⑤초자연적인 힘에 의해 변화, 그러나 그것을 맞이할 인간의 준비가 필요
또한 다음과 같은 형식적, 조직적 특징을 주로 보인다.
①. 환각적 경향 : 격앙적 감정과 병적인 흥분, 황홀이나 환각의 체험에 주로 기반하여 확대 재생산되는 운동.
②. 사회 변동에의 열망 : 현세는 고통을 인내하는 시험의 시기이며 다가올 새시대에는 새로운 정의가 펼쳐진다는 천년왕국의 내용이 사회변화에 대한 열망으로 표출된다. 이러한 사회변동에의 열망이 더 강화되고 적극성을 띠게 되면 정치적 성향으로 발전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혁명적인 운동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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