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작가주의 영화 현대사회와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6.04.30
- 최종 저작일
- 2005.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작가주의적 방법의 작품감상
김기덕 감독과 그 작품들에 대해 느낀 점
목차
1. 시작하면서
2. 작가주의적 방법의 작품감상(김기덕 감독의 작품들)
(1)파란대문
(2)섬
(3)수취인불명
(4)그 밖의 영화들(인터넷활용)
3. 김기덕 감독과 그 작품들에 대해 느낀 점
본문내용
1. 시작하면서.....
많은 것을 꿈꾸고 또 소망하며 대학에 들어온 저는 하고싶은 공부를 할 수 있다는 해방감과 함께 기쁘게 신입생생활을 시작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대학에서 1학기 수업을 미리 정해주었기 때문에 저의 소망은 잠시 접어야 했습니다. 2학기가 되면서 수강신청을 할 수 있게되자 저는 교양과목으로 제가 평소에 해보고 싶었던 것을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저것 하다보니 어느새 20학점이 다 채워졌고 뒤늦게 현대사회와 영화수업을 발견한 저는 몹시 당황했었습니다. 다행히 빈자리가 있었던 터라 재빨리 다른 수업을 취소하고 이 수업을 들을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수업 처음에는 원래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영화감상보다는 이론 공부가 많아 재미있는 부분도 많았지만 지루한 부분도 없지 않았습니다. 많은 영화를 볼 수 있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론 수업을 듣고 전에 본 영화를 다시 한번 봐보니 뭔가 느껴지는 깊이가 그 전과는 확실히 다른 감이 있었습니다. 특히 이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5편 정도의 영화를 보았는데 예전보다 영화에 더 몰두 할 수 있었고 또 작가주의 수업의 내용과 같이 감독이 영화에 자신의 잣대를 적용하여 어떻게 해석하였는지 대충 감을 잡을 수 있었고, 그가 영화에 사용한 공통적인 기법들과 배우들도 발견해서 신기하게도 느껴졌습니다.
2. 작가주의적 방법의 작품감상(김기덕 감독의 작품들)
(1) 파란대문
synopsis
바닷가에 위치한 파란 대문의 `새장 여인숙`에 어느날 한 여자가 찾아온다. 진아라는 이름의 23세 창녀. 숙박업과 함께 매춘 알선도 함께 하는 새장 여인숙에는 진아와 동갑내기 여대생 혜미가 살고 있다. 말이 없고 조용한 성품의 진아에게 아버지, 어머니를 비롯하여 남동생 현우는 호감을 갖지만, 혜미는 노골적으로 진아를 경멸하면서 진아가 보이는 일련의 호의들을 무시한다. 한편 혜미의 남자친구 진호는 혜미를 안고 싶어 하지만, 순결에 대한 일종의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는 혜미는 그런 진호가 부담스럽다. 둘 사이 사소한 트러블들이 생기는 가운데, 진호는 혜미의 집인지도 모르는 채. 새장 여인숙을 찾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