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조형론- 김수근, 김중업, 엄덕문 작품 특징 비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5.01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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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을 대표하는 3명의 건축가의 약력과 각각의 대표적인 건축물 하나씩을 들어 특징과 작품언어의 세부사항을 비교 분석해보았다.
비례란 디자인적 요소를 건축물에 어떠한 요소로 사용했는지 살펴 보았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작가 소개
3. 작품소개 - 청주박물관
4. 디자인 요소 -비례
본문내용
주안점
한국을 대표하는 3명의 건축가의 약력과 각각의 대표적인 건축물 하나씩을 들어 특징과 작품언어의 세부사항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배 경
비례란 디자인적 요소를 건축물에 어떠한 요소로 사용했는지 살펴 보았다.
1960-70년대는 비판적 지역주의와 수용적 지역주의가 공존했다. 한편으로는 김중업, 김수근, 이희태, 엄덕문등과 같은 건축가들에 의해 전통건축이 비판적으로 재해석되었고 그것이 가지는 공간 ,조형의식, 장소성, 시지각적인 질서등이 현대적인 방식으로 재해석되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적인 모티브를 그대로 차용한 건축물들이 주로 정부가 발주한 문화시설을 중심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1970년대 중반에 들어와서는 지역주의를 바라보는 눈이 약간 변화하는데, 토착적인 재료나 유기적인 형태가 건축가들에 의해 보다 자유롭게 논의 되었고, 주로 종교건축을 중심으로 토착적인 지역주의 건물들이 많이 선보이게 되었다. 이처럼 20여년에 걸쳐 이루어진 지역성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통하여, 한국의 현대 건축가들은 전통건축의 정체성에 대하여 깊이감있는 인식을 획득하였고 건축적으로 성과를 거두었다.
김수근
1951년 동경대학에서 박사과정을 수료
1961년 김수근 건축연구소 설립
1966년 공간을 창간,
1975년 세계건축가연맹이사,
1976년 한국건축가협회회장,
1979년 국민대학교 조형대 학장
주요작품: 자유센터, 용양빌딩, 청주박물관, 공간사옥, 마산성당, 88올림픽 메인 스타디움, 체조 수영장 자전거경기장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