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백석에 관한 전반사항입니다.완전 자신있음.
목차
1. 백석의 삶과 1930년대 문단2. 백석 문학의 특징 (cf. 문학이론)
(1) 이미지
1) 시어의 이미지 형성
2) 이미지의 표현 방법
①비유적 심상 - 직유 / 은유
②서술적 심상(묘사적) 심상
③상징적 심상
3) 이미지의 갈래
①시각적 이미지
②촉각적 이미지
③후각적 / 미각적 이미지
④청각적 이미지
(2) 수사법
1) 이야기시의 개념
2) 시적 형상화 양상 (주요 작품을 통해 살펴보기)
①고향인식의 시적 양상
②공동체적 친근성 : 고방
3) 말하기, 보이기 기법
(3) 상징 - 고향 모티브
①공동체적 화합의 세계
②감각적 회상의 대상
③자연친화적 합일의 공간
④방랑체험과 회귀의식의 근원
(4) 역설과 아이러니 : 백석 詩 궁극적 주제의 방향에 맞추어
3. 출처 밝히기
본문내용
극도의 상실된 세계 속에서 표랑 생활을 전전한 그는, 그와 같은 삶의 체험 속에서 유년의 세계를 노래하였다. 유년의 세계는 일체의 현실적 갈등이 배제된 맑고 투명한 평화의 공간이었고, 그는 다만 유년의 체험을 감각적으로 재구성해 내는데 최선을 다했다. 이러한 시들은 인간적인 삶이 철저히 훼손당하던 일제하의 어두운 시기 속에서 인간 삶의 근원적으로 내재해 있는 원초적인 아름다움의 존재와 가치를 새삼 일깨워 준다. 이와 아울러 그는 유년의 시선으로 포착되는 삶의 모습을 매우 생동감 있게 그려내어 인가의 호흡과 생명력을 느끼게 하는 시들을 발표하는데, 이러한 시편들에서도 역시 인간적 삶이 훼손당하던 세계 속에서 진정한 삶의 모습을 회복하고자 하는 열망이 담겨 있다.한편 그는 이 같은 유년의 축소된 화해로움에서 한걸음 나아가 우리 민족의 삶의 체취에 의도적으로 접근해 나간다. 그리하여 마련된 공간이 우리 민족의 원형적 모습이 아직도 건재하고 있는 토속적 산골공간이었다. 이러한 공간을 무대로 그는 전통적으로 이행되어온 우리 민족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재구해 내고 있다. (결국 30년대의 주류 모더니즘의 방법과 세계를 그대로 수용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개척해 나간 의의가 나타난다.) 아울러 전통적인 생활상에 대한 시적 형상화에 깔려 있는 시적 상징은 우리 민족의 삶에 근원으로 내재해 있는 공동체의식이며, 민족적 연대감이었다. 이것은 삶의 기반이 불안정한 상실된 세계 속에서 자기 존재의 근원을 탐구해 보려는 강한 집착이자, 나아가 민족적 동일성을 추가하려던 노력이었다.
하지만 처음부터 제시했듯이, 아이러니하게도 그가 추구한 시 세계는 매우 협소하고 제한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진 것이었다. 따라서 그는 필연적으로 이러한 폐쇄적인 시의 공간을 벗어나 현실의 세계로 돌아온다. 하지만 우리의 토속적인 산골마을을 벗어나 현실로 돌아와 응시한 시적 세계는 삶의 모순과 갈등이 치열하게 상존하는 현실이 아닌 오히려 그러한 현실을 회피하는 방랑의 길을 열게 한다. 따라서 그의 시에는 잇달아 유유자적한 방랑자 혹은 쓸쓸한 객수가 드러날 뿐이다. 이에 따라 자연히 감상성이 노출되고 시적긴장이 이완되는 후기의 시를 낳게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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