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이해]한국 신종교운동의 전개과정과 성격
- 최초 등록일
- 2006.05.05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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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신종교운동의 전개과정과 성격 동학사상에 대하여
목차
1. 신종교(new religion)의 정의
2. 신종교에 대한 편견
3. 신종교의 발생원인(사회적 원인)
4. 신종교의 창시자와 추종자
<동학의 민권사상>
본문내용
1. 신종교(new religion)의 정의
종교 정의의 문제가 일정한 합의점에 도달하기 어렵듯이, 신종교란 무엇인가 라는 문제 또한 간단치 않다. 신종교(new religion)라는 용어 외에도 신흥종교, 민중종교, 민족종교, 주변종교 및 심지어는 유사종교, 사이비종교라는 말까지 뒤섞여 쓰여져 왔던 저간의 사정은 신종교 정의의 어려움을 잘 보여준다. 사실 이런 어려움은 비단 ‘종교’라든가 ‘신종교’ 개념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모든 개념 정의는 이른바 ‘작업가설적’ 성격을 띨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많은 연구자들은 ‘19세기이래 세계 각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일군의 새로운 종교운동’을 가리켜 신종교라 칭하는 데에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신종교에 관한 담론: ① 새로움 혹은 혁신적인 요소 ② 글로벌한 시점 ③ 모더니티(근대성)
∴ 기성종교의 상대적인 용어, 기성종교보다 역사가 짧은 용어
2. 신종교에 대한 편견
1) 이단: 정통에 대립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 특정한 종교의 교의를 정통적인 입장과 달리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유사종교: 종교와 비슷하면서도 종교가 아닌 것이 종교처럼 행세한다는 뜻
3) 사이비종교: 겉으로는 종교를 위장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종교가 아닌 집단이라는 의미
* 기성종교들이 신종교들을 사이비종교, 사교, 유사종교라고 부르는 것은 오해와 편견---신종교의 역사와 전통이 짧기 때문이다.
3. 신종교의 발생원인(사회적 원인)
종교적 원인: 기성종교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사람들의 사회심리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황
1) 급격한 사회변동과 사회구조의 불안정: 가치관이나 세계관에 큰 혼란→ 신종교들은 자신의 정체와 삶의 방향을 되찾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등장
2) 사회병리현상의 증대: 흔히 신흥종교는 병든 사회의 산물이라고 주장되어 왔다. 대부분의 신흥종교는 ‘병든 사회’에 적응할 수 없는 민중의 종교운동으로 등장하여 그들에게 정체성과 삶의 의미를 제공.
참고 자료
노길명, 『한국의 신흥종교』, 대구: 가톨릭신문사, 1988.
, 『한국사회와 종교운동』, 서울: 빅벨출판사, 1988.
, 『한국 신흥종교연구』, 서울: 경세원, 1996.
신복룡, 『동학사상과 갑오농민혁명』, 서울: 평민사, 1991.
조응태, “동학의 어린이 존중사상에 대한 고찰”, 『신종교연구』10,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