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화랑도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6.05.06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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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시간에 쓴 화랑도 교육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화랑도의 유래 및 배경
2) 교육사상과 조직
3) 교육의 목적
4) 교육방법
5) 현대에 미친 영향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화랑도에 대해 신채호는 “화랑도를 빼고서 조선사를 이해함은 마치 사람의 골을 빼고 그를 이해하려는 것과 다름이 없다.” 고 말했다. 화랑도는 화랑을 대표로 한 신라시대의 청소년 수련단체를 의미하는데 화랑(花郞)이라는 말은 ‘꽃처럼 아름다운 남성’이라는 뜻이며 화판, 선랑, 국선, 풍월주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화랑도가 존재하였던 시기에 신라사회는 외래문화가 물밀 듯이 들어오고 있었으며, 고구려, 백제와 대치하고 있어서 사회적으로 불안을 안고 있었다. 이 시기를 극복하고 삼국통일의 힘의 바탕이 되었던 것이 화랑도 정신이다.
화랑도는 유학교육과 심신수양, 인격도야와 정서함양을 추구하는 실생활을 통한 전인교육을 지향했다. 오늘날은 정서교육을 무시하고 지식교육만을 강조하여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중요성이 대두되는 화랑도 교육의 목적이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화랑도 교육에 비추어 현재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한 반성과 앞으로 나갈 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본론
1. 화랑도의 유래 및 배경
화랑도의 기원에 대하여 단재 신채호와 육당 최남선의 연구가 있었다. 단재는 ‘상고시대 솟대제단의 무사, 곧 그때의 선비라 칭하는 자’로서 고구려에서는 조의, 선인, 신라에서는 미모를 취해 화랑이라고 했다는 것이다. 육당은 ‘부루교단’이라고 하였는데 부루가 한자로 적힐 때 풍류라 했다고 하였다. 이처럼 화랑도의 유래는 상고시대로부터 찾을 수 있는데 특히 솟대제단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신라의 교육은 그것이 이루어진 신라사회의 성격에 따라 그 구체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신라사회의 성격에 관심을 두어야 하는데 신라사회의 독특한 제도로서 골품제도가 있다. 화랑도 교육도 바로 이 제도 하에서 이루어졌다. 진골과 성골 아래 6두품이 존재하고 골품에 따라 신분이 정해져 있는 골품제도는 신라 백성들로 하여금 개인이 가질 수 있는 사욕을 억제하면서 살아갈 것을 요구하는 긍정적인 면이 있었다. 반면에 실망과 절망을 안겨 주는 사회, 능력이 있어도 그것을 마음대로 펼 수 없는 폐쇄된 사회, 답답한 사회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부정적 측면도 있었다.
참고 자료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2004
김병구, <<한국 교육사의 연구>>, 교육출판사, 1995
정낙찬, <<한국의 전통교육>>,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이승원, <<한국교육사상의 전개와 발전>>, 보고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