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사회복지]청소년 놀이 문화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5.09
최종 저작일
2006.05
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청소년 놀이 문화

목차

1)청소년의 놀이 내용
2) 청소년의 놀이공간
3) 놀이문화의 특징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의 놀이는 여가에 포함되어 생각되는 경향이 있어 딱히 지금의 우리 청소년놀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김정명 외(1990)는 청소년이 여가시간에 노는 양태에 따라 놀이를 세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는 휴식분산형 놀이로서 여러 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하여 활동 자체에 몰두하기 보다는 육체적 회복이나 정신적 평형을 유지하는 정도의 활동으로 공상, 음악감상, 특별한 용건 없는 대화, 물건사기, 음주, 흡연 등이 포함된다. 둘째는 관람집중형 놀이로서 관람을 통해 관람대상 자체에 집중하는 경우의 활동을 말하며 각종 스포츠나 영화 등의 공연 및 예술전시의 관람활동이 포함된다. 셋째는 활동몰입형 놀이로 전통적으로 놀이라고 여겨지는 각종 게임, 여가활동으로 즐기는 스포츠와 예술활동이 포함된다.

그러면 놀이 중에서 청소년들이 즐겨하는 놀이는 무엇인가? 이연숙 외(1996)의 연구에 의하면, 30%이상의 청소년이 참가하는 것은 `친구와 만남(95.4%)`, `TV 보기(88.5%)`, `비디오 보기(82.1%)`, `독서나 만화읽기(78.8%)`, `노래방에서 노래부르기(76.0%)`, `음악감상(74.1%)`, `영화, 연극, 음악회 관람(69.0%)`, `쇼핑하기(66.7%)`, `컴퓨터 게임(50.1%)`, `흡연, 음주(45.7%)`, `카드놀이나 고스톱(37.4%)`, `다트 등 실내 스포츠(36.3%)`, `농구나 축구(31.0%)`였으며, 수영이나 자전거, 롤러스케이트 등의 놀이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율이었다.

이 결과를 보면 청소년들은 주로 휴식분산형 놀이나 관람집중형 놀이를 중심적으로 즐기고 있으며, 활동 몰입형 놀이는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실외 공간에서의 활동적이고 사회적인 놀이보다는 실내 공간에서 정적인 놀이에 주로 참여하고 있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이 앞으로 참여하기를 원하는 놀이는 현재 경험하고 있는 `카드놀이나 고스톱`, `음주, 흡연`의 놀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실내형 위주의 `노래방에서 노래하기`나 `비디오, TV 보기`는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보이고, 그 대신 `등산, 캠핑, 낚시`, `스포츠 관람`, `피아노 등 악기 다루기`, `컴퓨터 배우기`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청소년 놀이내용을 통해 본 청소년의 놀이문화는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긍정적인 면과 다양함, 그리고 건전함을 느낄 수 있는 것 처럼 보인다.

그러나 실상 청소년의 놀이 내용을 이 정도에서 끝내기엔 아직 문제들이 남아있다. 청소년 놀이문화라고 하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곳이 디스코, 전자오락, 만화읽기 등이며, 최근들어서는 노래방, 비디오방, 락카페, 당구장 이용이다.

참고 자료

없음
*영*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복지]청소년 놀이 문화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6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29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