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자유이주민과 복지선교
- 최초 등록일
- 2006.05.11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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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유이주민과 복지선교
목차
1. 분야의 이론적 이해
1) 개념 및 특성
2) 현황과 문제
2.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복지선교적 접근
1) 대상 선택의 중요성
2) 교회에서 실천 가능한 프로그램의 접근
3. 교회의 자유이주민 정착 지원 프로그램
1) 자유이주민 결연사업의 시기별 개관
2) 자유이주민 결연사업의 평가
3) ‘하나 프로젝트’ 실천 방안
4) 자유이주민 복지사업
본문내용
1. 분야의 이론적 이해
1) 개념 및 특성
(1) 개념
ㆍ자유이주민이란 “북한에 주소, 직계가족, 배우자, 직장 등을 두고 있는 자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동 법령, 제2조 1항, 김동배ㆍ이기영, 1999:66).
ㆍ현 정부는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령]을 제정하면서 공식적으로 ‘북한이탈주민’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가장 보편적이고 자주 사용되는 용어는 ‘탈북자’이다. 하지만 이러한 용어에 대해 당사자들은 이 말 자체가 도망자 내지는 반역자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대상을 격하하 는 말이라고 느낀다.
-스스로 자유를 찾아 이주해온 사람들이란 ‘자유이주민’으로 용어를 변경해 줄 것을 요구 하고 있다.
(2) 자유이주민의 특성
① 자유이주민은 우선 북한사람이며, 북한사람이라는 사회주의 체제하에서 출생하고 성장했다.
ㆍ유아기 때부터 인간개조론에 입각하여 철저한 공산주의자로 교육되고 있는 것이다.
ㆍ물론 남한의 자유민주주의를 선택한 사람들이지만 그 속에 담긴 세계관이 단기간 내와 완전히 바뀌지 않으므로, 남한 적응과정에서 이런 특성이 배제되고 전적으로 남한의 사 회, 문화 등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은 실패를 자초하는 첩경이 됨을 잊어서는 안 된다.
ㆍ그들이 가지고 있는 사고방식 가운데도 민족의 전통과 인륜에 적함한 부분이 있음을 인정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② 그들도 남한 주민과 똑같은 인간으로서 다양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ㆍ하지만 남한 주민들은 모든 자유이주민을 획일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③ 자유이주민이 가지고 있는 ‘이중성’이다.
ㆍ자유이주민이 가진 이중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생활방식에 어눌한 자유이주민을 무시하거 나 한심스럽게 여기게 된다.
④ 자유이주민들이 남한 사회에 적응하는 데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이기영, 북한인권시민연합 홈페이지).
가. 타인에 대한 경계심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나. 사선을 넘나드는 극한 상황을 경험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의 ‘살아야 한다는 강한 삶 의 의지’와 ‘북에 두고 온 가족에 대한 강한 죄책감’이 상호 갈등한다.
다. 도전적이거나 반대로 무기력함을 보인다.
라. 외부의 형식적 대가성 접근을 경험함으로 해서 그에 대한 의심 내지 배신감, 회의감의 부정적 시각을 갖고 있다.
마. 자본주의 사회체제에서 자신의 존재에 대한 열등감이 있다.
바. 외부환경으로부터 느끼는 외로움과 고독감에 사로잡혀 있다.
사. 민주시민으로서 지켜야할 예법을 모른다.
아. 가정생활 및 일상생활의 방법을 모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