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에 실린 전래 동화와 창작 동화 작품 비교-장끼전과 항아리의 노래
- 최초 등록일
- 2006.05.14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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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예비교사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아동문학 상의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위치
2.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3.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비교 연구
4.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교과서의 제재 수록 양상
5.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이해의 필요성
Ⅱ. 본론
1. 작가
2. 소재
3. 주제
4. 배경
5. 형식
6. 표현
7. 정 서
8. 인 물
9. 환상과 우연성
10. 자아와 세계와의 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1. 아동문학 상의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위치
가. 아동문학의 개념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진 문학으로, 창작 작품은 물론 개작과 번안, 그리고 전래되어 오는 작품까지를 다 포함한다. 아동문학은 그 대상, 작품의 소재와 문학적 기능 등에서 일반 문학에 비하여 제한성을 갖기 때문에 가끔 특수 문학으로 취급되기도 한다.
나. 아동문학의 갈래
한국문학의 갈래에 관하여 여러 의견이 있지만 그 중 타당성이 가장 크다고 인정되는 것은 서정, 서사, 희곡, 교술의 4갈래설이다. 이 견해에 따라 아동문학의 갈래를 구분해 보면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최운식, 김기창, 1998)
2.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가. 전래동화
어린이가 접하는 최초의 문학적 경험은 전래동화이며, 이는 한 인간이 접할 수 있는 간접경험의 시초이기도 하다. 전래동화는 그 시대의 삶의 가치와 의미를 형상적으로 전달하면서 사회적 의미를 띠게 되며, 그 사회의 정서적 가치관, 국민성 등을 형성하는 기능을 한다(유귀숙, 1998).
전래동화는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구비문학으로서의 전래동화로, 전래동화 혹은 민담으로 불리어진다. 두 번째는 아동문학으로서의 전래동화로, 이것은 순전히 아동용으로 개작된 것이다(김인애, 1985).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 민족적 집단의 공동 심의에 의해서 이루어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인 설화 중에서 그 속에 동심이 개재되어 있고, 아이들을 위한 유익한 이야기를 전래동화(유귀숙, 1998)라고 한다. 예를 들면, <그림동화>는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구전 민화를 모아서 정리한 것이다. 그림 형제가 창작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이 전래 동화 모음집은 후대에 어떤 작가가 쓴 창작 동화보다 큰 영향을 끼친, 유명한 작품집이 되었다. 그림 형제는 민간에 떠도는 이야기를 모아 게르만이라는 단일민족으로서의 민족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옛 이야기를 모았다. 이렇게 만들어진 그림동화는, 구전 민화를 그대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유려한 문체를 통해서 이야기를 새롭게 다듬어 창조해 냈을 뿐 아니라, 내용도 어린이들에게 적합하게 하기 위해 너무 성적인 이야기나 잔인한 이야기, 무섭고 상스러운 표현들을 손질했다. 현대의 아동들은 구전으로 전해져 오는 설화, 민담보다는 후자와 같이 정리된 동화를 접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이선희(1985), "한국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에 나타난 인물들의 성별 특성에 관한 분 석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박상재(1998), 한국 창작동화의 환상성 연구, 서울:집문당.
김주연(1983), “전래동화 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행동에 대한 가치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김인애(1985), “한국 전래동화의 연구:모티브 분류와 동화의 해석”
중앙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