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노장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05.15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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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자와 장자의 사상인 노장사상에 대해 정리한내용입니다
간략하게 정리한거라 보기 편하실거예요^^
목차
▶노자(老子)
『노자』는 언제 완성되었는가?
노자의 자연주의(自然主義) 사상의 출발점
노자의 윤리관 인간관
▶장자(莊子)
▷장자(莊子)의 저서
노장사상(老莊思想)의 영향
본문내용
『漢書(한서)』의 藝文志(예문지)에는 52편으로 되어있었으나 현재는 33편으로 진(晉)나라때
0상( 象)이 장자 자신의 사상- 인간의 능력밖에 있는 자연에 따른다-에 충실한 내편(內篇) 7, 외편(外篇) 15, 잡편(雜篇) 11로 다듬었다. 그 중에 내편은 장자의 저술이라고 보며, 외편과 잡편은 장자 후학들의 손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라고 한다. 특히 내편(內篇)의 `소요유(逍遙遊)`와 제물론(齊物論) 두 편이 세상에 널리 알려져 있다.
제물론(齊物論): 장자가 꿈에서 나비가 된 이야기가 실려 있다. 예전에 나(장주)는 나비가 된 꿈을 꾼 적이 있다. 그때 나는 기꺼이 날아다니는 한 마리 나비였다. 굉장히 즐거웠을 뿐 마음에 거리끼는 것이 조금도 없었다. 또 내가 장주임을 조금도 자각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홀연히 꿈에서 깨는 순간 나는 분명한 장주가 되어 있었다. 대체 장주가 나비가 된 꿈을 꾼 것이었을까, 아니면 나비가 장주가 된 꿈을 꾼 것일까. 장주와 나비는 분명 별개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구별이 애매함은 무슨 까닭인가? 이것은 사물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이같이 생사(生死)도 꿈과 생시(生時)도 변화의 일단이라고 본다.
장자의 외편(外篇)․잡편(雜篇)의 사상 : `인간 내부에 있는 자연`을 중시한다. 그런데 내부에 있는 자연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의 천성(天性)이었다. 말하자면 인간의 자연적본성대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인간의 자연적 본성이라 함은 첫째, 인간의 본성의 내용-감각, 욕망, 지식의 대상이 되는 유-를 허무(虛無)라고 봄으로써 배제시킴을 강조하는 것이다. 둘째, 성(性)을 성분, 즉 천(天)에서 주어진 배당이라고 하는 것이다. 셋째, 성(性)과 생(生)을 똑같이 보고 인간의 본성을 생명현상에서 찾는다. 다섯째는 자연의 본성을 본능적인 욕망에서 찾고자하는 향락주의(享樂主義)의 도(道)이다.
<장자>의 도(道) : 장자의 도는 없는 곳에 없다고 하는 도(道)의 위재설(僞在說)이다. 도(道)가 고상하고 까마득한 초월(超越)적 존재라고 보는 노자의 도관(道觀)에 대하여 장자는 내재적 보편성(普遍性)을 말하였다. 이는 물건치고 도(道)와 관련 없는 것이 없다. 물론 노자에 있어서도 이같은 요소는 내포하고 있지만, 그 관점이 장자와는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