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놀이이론(고전, 현대, 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6.05.16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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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놀이이론, 현대놀이이론, 포스트모더니즘 이론까지 정리되어있어요.
대부분 고전과 현대놀이 자료들만 있을텐데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정리되어있답니다.
원서를 해석한 것이라서 최근자료일거라 생각되네요..^^
내용도 보기 쉽게 구성해놓았어요..^^
목차
1. 고전적 놀이이론
1) 잉여-에너지 이론
2) 휴식이론
3) 반복이론
4) 연습이론
2. 현대놀이이론
1) 심리역동적 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이론
(1) Piaget
(2) Vygostky
(3) Bruner
(4) 신경생물학적 관점
4) Sutton-Smith의 놀이이론
3. 포스트모더니즘 이론
1) 사회문화적 관점
2) 비판교육이론
3) 혼돈이론
본문내용
1. CLASSICAL THEORIES(고전적 놀이이론)
-1900년대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기원
-철학적 반성과 추론에 의존하는 관념적(탁상공론적) 이론
-인간의 에너지가 유동적인 특성과 진화론의 초기형태를 갖는다고 봄
1) Surplus-Energy Theory(잉여-에너지 이론)
◎잉여-에너지 이론의 창시자 : Friedrich Schiller / Herbert Spencer
◎놀이의 목적 : 인간과 동물의 잉여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것
-잉여 에너지란 유기체의 욕구충족 후 남아있는 에너지로, 시간에 걸쳐 축적되며 소비되어야하는 에너지를 의미한다.
◎시사점
-유아들이 성인들보다 더 많이 놀이를 하는 이유를 설명
: 성인은 자신의 생존욕구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생존욕구까지 돌봐야 하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유아들은 잉여 에너지가 많이 남아있을 수밖에 없다.
-고등동물이 하등동물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하는 이유를 설명
: 고등동물은 생존욕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때문에 놀이를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할애할 수 있다.
◎한계점 : 유아들이 지친 상황에서도 놀이를 지속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함
2) Recreation Theory(휴식이론)
◎휴식이론의 창시자 : Moritz Lazarus
-일이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에너지의 결핍을 초래한다고 보았다.
◎놀이의 목적 : 일로 소모된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것(잉여-에너지 이론의 반대적 입장)
-에너지는 수면을 통해서 또는 일과 전혀 다른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재충전될 수 있다.
◎시사점 : 오늘날의 정보화 사회에서 성인의 여가생활의 대중화(인기)를 설명해준다.
예) 직장에서 긴장된 정신적 작업 후 체육관에서 신체적인 운동을 한다거나, 체스게임과 같은 다른 종류의 정신적 활동을 하는 경우
◎한계점 : 휴식이론에 따르면 성인이 아이들보다 더 많은 일을 하므로 아이들보다 더 많이 놀이를 해야 하지만 실제적으로 이러한 일은 드물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