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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공자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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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5.20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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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육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언

2. 교육사상
1) 인성교육
2) 평등교육
3) 실용교육

3. 교육방법
1) 반복학습
2) 암기사유학습
3) 수준별학습
4) 체험학습

4. 결언

본문내용

공자는 그의 생애에서 알 수 있듯이 일생을 교육을 위해 헌신하였던 교육가였다. 공자는 평생동안 도를 얻기 위하여 애썼다. 공자는 그 도를 얻기 위하여 교육활동을 하면서 수많은 제자들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공자는 자신이 추구하는 도의 가치를 자신의 목숨과 바꿀 수 있는 소중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아침에 도를 들어 깨달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
공자의 이 말은 도의 경지라는 것이 인간으로서는 살아 생전에 도달하기 어렵다는 것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그러면 여기에서 말한 도란 무엇일까? 공자의 ‘도’란 바로 사람이 살아가는 도리인 ‘인도’라고도 할 수 있다. 이 인도관의 요체는 자세히 살펴보면 인과 예로 위인과 치국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인과 예가 위인과 치국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은 『논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모형제를 공경하면서 윗사람을 해치는 사람은 드물고, 윗사람을 해치지 않는 사람 가운데 혼란을 야기하는 사람은 없다. 이는 유약의 말인데 어진사람은 사회 질서와 조화를 이루어 나라의 안정을 가져 온다는 뜻이 담긴 말이다. 이 말로 미루어 공자는 유약에게 평소 인과 예의 실천에 관한 언급을 하였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공자가 평생동안 자신과 제자들이 함께 추구하였던 교육활동은 결국은 인도를 이루기 위한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렇게 인도를 이루기 위하여 노력을 하였던 공자의 활동은 『논어』에 잘 나타나 있다. 공자가 ‘교육’이라고 사용한 말은 대체로 네 가지 의미의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이는 ‘사교’를 나타내는데 문교, 행교, 충교, 신교를 의미한다. 중국 교육에서는 주 나라 때부터 지배 계급의 자제가 반드시 배워 익혀야 했던 교과로 예․악․사․어․서․수의 ‘육예’가 있었다. 이 중 서․예․악․수는 ‘문교’로 볼 수 있고 어․ 사는 ‘무교’로 볼 수 있다. 공자의 교육은 위에 나타난 공자의 ‘사교’를 통해서도 알 수 있지만 문에만 편중된 교육으로 원래가 문인이었던 공자가 무를 교육하였다는 기록은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지․덕․체가 조화된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현대교육의 측면에서 보면 지육과 덕육은 충실하였지만 체육은 결여되었다고 볼 수 있다. 주나라는 두 왕조를 본 받았으니 그 문화가 매우 찬란한지라 나는 주나라를 따르리라. 윗 문장에서 ‘문’자는 ‘문화’나 ‘제도’, 또는 ‘예악’의 뜻으로 앞서 ‘학문’의 뜻으로 쓰였던 ‘문’자와는 의미가 크게 달라짐을 알 수 있다. 공자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세한 고찰에 앞서 기존의 연구에서 정의되었던 공자의 교육사상이란 어떤 것 이었는지를 알아본다. 상가기는 공자의 교육사상을 다섯가지로 나누어 ‘순순선유’(선행 교육), ‘인재시교’(능력별 교육), ‘계발교육’(계발 교육), ‘이신작칙’(언행일치 교육), ‘겸공호학’(겸손 교육)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임시선은 공자의 교육사상을 도덕과 인격교육을 중시하는 인문주의 교육으로 정리하였고 장려군는 공자의 교육사상을 ‘인 덕 예 지 지’의 다섯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저서》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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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춘례, 『공자전』, 중국 산동우의출판사, 1994
『공자탄신2540주년기념론문집(상․중․하)』, 중국 상해삼련서점, 1992
담승경, 『『논어』․맹자연구』, 중국 호남교육출판사, 1990
북경대학도서관 편 『『논어』색인』, 북경대학출판사, 1992
북경 대학도서관 편 『맹자색인』, 북경대학출판사, 1992
송연신․초국량 주편, 『공자여유학연구』, 중국 길림교육출판사, 1993
산서성 공자학술연구회 편, 『공자사상연구문집』, 산서 인민출판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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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욱,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인성교육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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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숙, 「공자와 플라톤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교연구」, 성신여대 석사 논문,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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