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 독일 희곡]게오르크 뷔히너 - 보이체크
- 최초 등록일
- 2006.05.20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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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뷔히너의 유작인 미완성 시민비극 《보이체크》는 무대공연사상 처음으로 프롤레타리아트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세 가지 자필 미완성본으로 전해진다. 가장 오래된 판본은 1836년에 씌어진 것으로 두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필본은 뷔히너의 사망 후 유고 속에 묻혀 있다가 오스트리아의 작가 프란초스(Karl Emil Franzos)에 의해 처음으로 해독되어 1879년 뷔히너 전집에 수록되었다.
실제적으로 일어난 형사사건을 극화한 《보이체크》는 새로운 희곡기법을 보여주어 표현주의적 드라마의 효시가 되는 작품이다. 가난한 병사 보이체크는 주위로부터 버림받은 인간이다. 박사는 자신의 임상실험을 위해 보이체크에게 완두콩을 먹인다. 또한 장교의 기분에 의해 인생의 희노애락이 좌우되는 수동적 인간이다. 그의 적은 세상이다. 그는 파멸에 이르기 전 이미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철저히 무력한 인간으로 변형된다. 그에게 유일한 삶의 보람과 근거는 마리이다. 마리가 장교에게 유혹당하자 그녀를 살해하고 자신도 연못에 투신한다.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환경에 의해 무력한 인간은 파멸될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목차
1. 뷔히너에 대하여.
2. 각 장의 구성.
3. 인물 구성
4. 작품설명
본문내용
4. 작품설명(Thema)
「보이첵」에 나타난 정체성의 문제에 대한 접근.
사유가 결여된 사회, 공동체적인 삶이 파괴된 사회에서 이간이 그 정체성을 올바르게 보존해 나가기란 쉽지 않다. 다시 말해 인간의 정체성은 인간이 다른 사람을 “사유하는 존재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항상 대화의 상대로 생각하고 똑같이 자유로운 상황일 때 비로서 성립된다. 이렇듯 인간의 정체성은 인간의 자유와 불가분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인간의 정체성은 인간이 진정으로 자유로울 때 올바르게 발전될 수 있는 것이다. 그에 반해 인간이 타자 또는 타의에 의해 지배될 때 그 정체성은 왜곡되고 파괴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