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불교, 인도불교사]인도불교의 발전과 전파 및 쇠퇴
- 최초 등록일
- 2006.05.22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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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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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불교의 개념정의
2. 우리 역사 속의 불교
3. 인도불교의 발생과 배경
4. 부처님의 생애
5. 인도불교의 전파
6. 소승불교와 대승 불교의 유래와 발전
7. 불교의 역할
8. 인도불교의 발전
9. 인도의 불교미술과 불상양식
10. 인도불교의 쇠퇴
11. 인도불교의 현재
12. 인도불교사 연표
본문내용
요즘 서구에서는 기독교에 대한 신앙심이 급격히 퇴색하고 불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아직까지는 불교에 대한 호기심 차원을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지만 이런 경향은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세계에서 기독교가 성하는 곳은 우리나라와 아프리카뿐이라는 현실은 종교를 떠나 이 땅에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퍽 즐겁게만 느껴지지는 않는 것이리라. 그러면 왜 서구인들은 불교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까. 그것은 아마도 불교가 가지고 있는 합리성과 평화성과 평안성 때문일 것이다. 이것은 또 불교의 현대적 정의이기도 하다.
첫째, 불교는 철저히 합리주의에 입각한 종교라는 점이다. 불교는 무엇보다도 독단을 배제한다. 특수한 교리로써 인간을 속박하려 하지 않는다.
불교의 합리적 사고는 인간의 주체성 회복이라는 문제에 획기적 전환점을 제시해 주고 있다. `모든 중생이 부처가 될 성품을 가지고 있다`는 불교의 주장은 신의 굴레에 매여 고작 한시적으로 인본주의에 매달렸던 서구의 그것과는 근본적으로 궤를 달리한다.
둘째, 불교는 평화를 일관되게 추구하는 종교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고등종교로서 무력을 빌리지 않고 세계적으로 교세를 확장해간 유일한 종교가 불교이다. 불교의 관용적 사상체계는 모든 주의. 이념. 사상. 철학의 대립을 없애고 진정한 평화를 가능케 하는 유일한 처방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셋째, 불교는 마음의 평안을 구하는 종교이다. 불교에는 교세를 확장하거나 신자들의 결속을 위해 종말론이나 심판 따위의 위협적 교리가 없다. 오히려 불안. 번민의 요인인 이기심과 욕망의 편견을 제거하도록 끊임없이 요구하는 것이 불교이다. 불교의 수행법도 가혹한 수련이나 특정인들에게나 가능할 법할 특수기법과는 거리가 멀다. 거듭 강조하거니와 두말할 것도 없이 불자가 불교를 제대로 설명할 수 없음은 부끄러운 일이다.
시대는 어느 날 길을 걷다가 누군가가 예기치 않게 불교를 물어도 여유 있게 답변할 수 있는 불자를 요구한다. 옛날과는 달리 종교하는 것도 녹녹해서는 안 되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