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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체능]전통음악교육의 활성화 방안

*소*
최초 등록일
2006.05.25
최종 저작일
2004.05
92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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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원 논문 심사때 한번에 통과 했구요
연구많이 하고 쓴 논문입니다.
음악전공하시면 보시면 후회 안할겁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 자료 3

Ⅱ. 음악과 교육과정 4
1. 전통음악의 역사적 배경 4
2. 음악과 교육과정의 고찰 8
1)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고찰 8
2)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변천 8
3)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징 18
4) 음악과의 내용체계 19
5) 음악과 활동영역의 내용체계 20

Ⅲ. 고등학교 8종 음악 교과서 분석 26
1. 전통음악 영역 분석 26
1) 전통음악의 비율(고등학교 8종 교과서) 26
2) 가창영역 27
3) 기악 영역 36
4) 감상 영역 40
5) 창작 영역 42

Ⅳ. 전통음악 교육의 실태 44
1. 교육과정과 관련된 실태 분석 44
2. 현황과 문제점 45
1) 고등학교에서의 전통음악 교육의 현황과 실태 46
2) 대학에서의 전통음악 관련 교육 현황 56
3. 전통음악 교육의 중요성 63

Ⅴ. 전통음악 교육의 활성화 방안 66
1. 전통음악 교육 환경조성 및 다양한 음악 교과서 제작 66
2. 음악교사의 전문성 확보 및 교육적 재정지원 67
3. 방송매체를 통한 전통음악 프로그램 확대 실시 69
1) 국악(라디오․TV)방송프로그램 69
2) 양악음악과 전통음악 프로그램 71
3) 국악방송 (FM 99.1 Mhz)프로그램 74
4. 전통음악 교육에 대하여 연구하는 풍토 조성 77

Ⅵ.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5

본문내용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10학년용 음악교과서 8종에서 전통음악 분야 분석과 함께 교육 현장의 실태를 살펴 그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전통음악 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음악과 교육활동 영역에서 가창, 감상, 기악, 창작영역 중 가창영역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으나, 전통음악 분야에서는 8종 중 5종이 감상영역의 비율이 높게, 3종은 가창영역이 높은 비율로 편성되어 있다. 가창영역에서 가창곡은 특정지역의 민요에 편중되어 있다. 기악영역에서도 장구 악기 한 분야에 너무 편중된 점도 시정되어야겠다. 다양한 국악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가창곡의 종류도 다양해져야 한다. 또한 여러 시대에 걸쳐 문화권의 악곡형식을 이해하며 감상하도록 구성되어 있기는 하지만 출판사마다 다루고 있는 분야가 미흡하고 감상영역도 듣는 내용으로만 국한되기보다는 보는 것이 병행된 감상 지도 내용이 소개가 되어야겠다.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창작영역은 가장 중요시 다루어야 하는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교과서가 소홀히 다루어지거나 소개조차 되고 있지 않아 시정되어야 할 것이다.
7차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단위 시수는 줄었는데 내용은 전과 동일하게 가창, 기악, 감상, 창작과 이해 영역을 골고루 지도하도록 되어 있어, 학습 내용을 결정하는 데 있어 현장의 음악교사들을 매우 당황하게 만들고 있다.

전통음악 교육의 성패는 음악과 교육 내용 중에서 전통음악을 얼마나 짜임새 있게 구성하느냐는 점과 음악교사들이 확실한 전문이론과 실기를 겸비하여 학생들을 잘 교육하는 데 달려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21세기의 정보화․세계화․다양화 시대에 주체성 있는 우리의 전통음악 문화는 재창조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몇 가지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하고 폭넓은 제재곡 으로 음악교과서를 편찬해야 한다.
음악 교과서 저자들은 전통음악 분야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제재 개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음악교사의 전문성 확보 및 교육적 재정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국악을 전공한 교사가 별로 없어 전통음악 교육을 위하여 전문적 지식 내지 기능 습득을 위한 별도의 연수가 실시되어야겠고, 이를 위한 교육청에서의 적극적인 재정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방송매체를 통한 전통음악 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해야 한다.
대부분의 매스컴은 대중음악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편성되어 상업주의적으로 흐르고 있으며, 국악프로그램은 새벽 시간 아니면 심야 시간에 편성되어 있어 청소년들에게 국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다. 전통음악 프로그램을 확대 편성하고, 방송시간대도 조정되어야 한다.
전통음악 교육은 우리의 멋과 아름다움을 알게 하며, 정체성과 긍지를 높이는 의미 있는 교육 활동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참고 자료

교육부고시 1997-15호(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 -9음악-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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