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불문학][프랑스문학]보들레르를 통해서 본 상징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05.25
- 최종 저작일
- 2006.0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랑스 상징주의의 거장이라 할 수 있는 보들레르의 생애와 작품세계, 그리고
상징주의의 대표적 기법이라 할 수 있는 교응과 상징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또한 보들레르의 대표작인 악의 꽃에 표현되어있는 상징주의적 기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목차
1. 상징주의
1) 상징의 이론
2) 교응의 미학
3) 시인의 역할과 시어
2. 보들레르
1) 생애
2) 작품세계와 주요작품
- 상응 이론과 공감각적 현상
3. 악의 꽃
- 악의 꽃의 시론과 미학
본문내용
1. 상징주의
-상징이란
상징의 서양어인 `symbol`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 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어로 상징은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 이 때 상은 실재의 세계에 대한 표징을 가리키고, 징은 징조를 가리키므로 `괘상을 통해서 표현된 하늘의 징조`라는 뜻을 갖는다. 즉 인간의 지각을 초월한 만유의 근원인 형이상학적 실재의 세계를 간접적으로 나타내어 암시해주는 표징이다.
-문학에서의 상징
시의 의미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정신 세계를 그것의 형식 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말의 조직으로 표출해 내는 데 있어서, 상징주의는 예사로운 방법, 요컨대 지시적인 기능에만 머물러 있는 언어 체계를 가지고는 그것에 담겨지는 본질이나 관념의 세계를 올바르게 드러낼 수 없다고 봤다. 상징주의는 함축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상징 형식을 빌려서 관념이면 관념, 본질이면 본질, 영혼의 상태면 영혼의 상태를 말의 구조 속에 암시적으로만 표상하고자 했다.
상징주의는 시의 형식 구조를 이루는 낱말들을 하나의 기호 체계, 즉 상징 체계로 보고 암시적이거나 함축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시어를 사용해서 시의 의미 구조를 이룩하는 관념이나 본질을 우회적으로만 표상하고자 했다. 영혼의 상태와 절대의 세계에서 현현하는 어떤 미적.형이상항적 전실과 실체를 문학 양식 속에 상징적으로 담아 내기를 갈망했고, 그것의 이론을 체계화한 문학 이념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