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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기독론(그리스도론)

*귀*
최초 등록일
2006.05.27
최종 저작일
2006.05
16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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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 레포트 제출용 논문입니다.*^^*
신학생들이나 일반 기독교인들과 기독론에 관심있는 분들이 보시기에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그리스도의 정체성 The Doctrine of christ(Christology)
(1) 그리스도의 인성
(2) 그리스도의 신성
(3) 성육신: 그리스도의 한 인격 안에 있는 신성과 인성

III. 속죄론 The Doctrine of the Atonement
(1) 속죄의 원인
(2) 속죄의 필수성
(3) 속죄의 본질
(4) 속죄의 범위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예수님은 어떻게 완전한 하나님이시면서 동시에 완전한 인간이 되시는가 하는 그리스도의 위격에 대한 성경적인 가르침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예수그리스도는 한 위격 안에서 완전한 하나님이시면서 동시에 완전한 인간이셨고 또한 영원히 그러할 것이다.
이와 같은 정의를 지지하는 성경 구절들을 찾아가며,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을 다루고 나서 예수님의 인성과 신성이 어떻게 한 위격 안에 연합되어 있는가를 살펴보며, 주교재를 중심으로 정리해 나가겠다.
웨인 그루뎀, 「조직신학(중)」, 노진준역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6), 21.
I. 그리스도의 정체성 The Doctrine of christ(Christology)
(1) 그리스도의 인성
그리스도의 인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크게 여섯 가지의 증거를 들어 설명하겠다.
1. 동정녀 탄생 위의 책, 22.

동정녀 탄생의 교리적 위치는 적어도 세 가지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1) 이는 구원이 궁극적으로 주님께로부터 와야 함을 보여준다. 인간의 노력으로 임할 수는 결코 없고 하나님의 일이어야 함을 분명하게 상기시켜준다.
2) 동정녀 탄생은 한 인격 안에 온전한 인성과 신성이 연합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했다.
가령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예수님을 완전한 인간으로 만들어 인간의 몸을 입지 않은 상태로 이 땅에 보내셨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와 같은 온전한 인간이 될 수 있는지 어려울 것이다.
반면에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으로 하여금 육신의 부모를 통해 이 땅에 오게 하시고 그의 생의 초기에 기적적인 방법으로 인성과 신성을 연합시킬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만일 그랬다면 그 시작이 우리와 하나도 다를 것이 없는 예수님을 완전한 하나님으로 이해하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이와 같은 다른 가능성을 생각해 볼 때 인성과 신성을 가진 그리스도를 탄생하게 하심으로 인간인 어머니로부터 지극히 인간적인 방법을 통해 탄생하셔서 완전한 인간이 되게 하시고, 동시에 성령의 능력으로 동정녀에게 잉태되게 하심으로 완전한 하나님이 되게 하신 하나님의 지혜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1.일차문헌
웨인 그루뎀. 「조직신학(중)」. 노진준 역.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6
2.이차문헌
1) 국내 문헌
이선희. 「복음주의적 감리교 신학의 모색」. 대전: 도서출판 복음. 2002
「생명의 삶」. 서울: 두란노 서원. 2004. 12
「한국여성신학」. 한국여신학자협의회. 제 58호. 2004. 가을
2) 번역문헌
W.walker. 「기독교회사」. 정기환 역. 크리스찬다이제스트사. 1988
정기환 역. 「공의회자료」. 자료번역 참조
Rusticus. 148. 정기환 역본
K.Heusl. 「그리스도」. 허혁 역. 교역사 편람. 1988
*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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