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세기 러시아 문학의 거장 고골의 작품은 러시아 문학사(文學史)에서 위대한 현상이며, 사건이었다. 그의 문학적 상상력이나 창조력은 이후의 러시아 문학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들은 이후 러시아 문학의 지표가 되었다. 고골의 작품에는 <환상성>, <종교성>, <악마성>, <속물성> 등 여러 가지 특성이 녹아 있다. 또, 고골의 작품을 이야기할 때, 빼먹을 수 없는 특성인 <웃음의 미학>은 고골 작품 전반에 걸쳐 나타나며, 고골의 작품을 가장 <고골답게> 만들어 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도스또예프스끼가 “우리는-러시아 작가- 모두 고골의 『외투』에서 나왔다.”라는 표현을 할 정도로 『외투』에는 그의 창조력과 문학적 상상력이 살아 숨쉰다. 고골의 작품 중 『외투』에 나타난 희극성-웃음을 유발하는 요소-을 고찰해보며, 웃음에 담겨진 의미와 웃음 밑바탕에 무엇이 깔려져 있는지 생각해도록 하자.
목차
Ⅰ. 형태의 희극성
1) 이 름
2) 외 모
3) 복 장
Ⅱ. 움직임의 희극성
Ⅲ. 상황의 희극성
1) 눈덩이 효과
2) 역전 효과
Ⅳ. 말의 희극성
1) 아까끼의 말투에 나타나는 희극성
2) 고위층 관리의 말투에 나타나는 희극성
본문내용
19세기 러시아 문학의 거장 고골의 작품은 러시아 문학사에 위대한 현상이며 사건이었다. 그의 문학적 상상력이나 창조력은 이후의 러시아 문학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들은 이후 러시아 문학의 지표가 되었다. 고골의 작품에는 “환상성”, “종교성”, “악마성”, “속물성” 등 여러 가지 특성이 녹아 있다. 또, 고골의 작품을 이야기하며 꼭 빼먹을 수 없는 특성인 “웃음의 미학”은 고골 작품 전반에 걸쳐 나타나며 고골의 작품을 가장 ‘고골답게’ 만들어 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도스또예프스끼가 “우리는-러시아 작가- 모두 고골의 『외투』에서 나왔다.”라는 표현을 할 정도로 『외투』에는 그의 창조력과 문학적 상상력이 살아 숨쉰다. 고골의 작품 중 『외투』에 나타난 희극성-웃음을 유발하는 요소-을 고찰해보며, 웃음에 담겨진 의미와 웃음 밑바탕에 무엇이 깔려져 있는지 생각해도록 하자.
Ⅰ. 형태의 희극성 앙리 베르그송, 『웃음-희극성의 의미에 관한 시론』, 정연복역, 세계사, 1992. 에서는 문학 작품에 나타난 희극성을 ‘형태의 희극성’, ‘움직임의 희극성’, ‘상황의 희극성’, ‘말의 희극성’, ‘성격의 희극성’ 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 구분을 따라 ‘형태의 희극성’, ‘움직임의 희극성’, ‘상황의 희극성’, ‘말의 희극성’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이 름
러시아 작가들이 선호하는 전통적인 기법 가운데 아직까지 사용하는 “캐릭토님(Charactonym)”기법이 있다.“캐릭토님”이란 간단히 말해서 작가가 등장인물에게 붙여준 이름을 의미하는데, 작가는 작중인물의 외모나 성격 또는 직업에 걸맞는 그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는 이름을 지어준다.
참고 자료
조주관, 『러시아 문학의 하이퍼텍스트』, 평민사, 2003. P.96 참조
앙리 베르그송, 『웃음-희극성의 의미에 관한 시론』, 정연복역, 세계사, 1992. P.72~74 참조
고골, 『뻬쩨르부르그 이야기』, 조주관역, 민음사, 2002. P.56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