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한국와 외국의 대표적인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작품을 소설과 시로 구분하여 소개한 발표문입니다.
어려운 내용을 최대한 쉽게 풀어 썼기 때문에 많은 호응이 있었습니다.
목차
Ⅰ. 포스트모더니즘 개관
Ⅰ-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Ⅰ-2.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Ⅱ. 도널드 바셀미 『백설공주』
Ⅱ-1. 작가
Ⅱ-2. 내용
Ⅱ-3. 포스트모더니즘 소설로서 『백설공주』
Ⅲ.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Ⅲ-1. 한국 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
Ⅲ-2. 한국 문학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양상
Ⅳ. 장정일의 ‘시’로 살펴 본 포스트모더니즘
Ⅳ-1. 이 시대의 솔직한 반항아 ‘장정일’
Ⅳ-2. 김춘수의 「꽃」을 리메이크한 장정일의「라디오와 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
Ⅳ-3. 메타픽션이 가미 된 ‘과정이 곧 전부’인 시, 「길안에서의 택시잡기」
Ⅳ-4. 탈중심주의를 표방하는 엉뚱한 시, 「햄버거에 대한 명상」
Ⅴ. 성석제 『조동관 약전(略傳)』
Ⅴ-1. 작가 소개
Ⅴ-2. 작품 분석
Ⅵ. 결론
본문내용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순한 모더니즘의 변형이나 아류가 아니다. 그것은 20세기의 지배적 사조인 모더니즘에 반하여, 포스트모던시대의 사조라는 의미에서 본질적으로 탈모더니즘, 탈리얼리즘 속성을 갖고 시작된 새로운 문예사조이다. 그런 의미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진영 모두로부터 주목과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고, 그것과 더불어서 논의가 전개되어야 한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그 경향이 서구보다 늦게 나타난 이유도 있겠지만, 이는 변화를 두려워하는 우리안의 보수성이 어느 정도 작용한 결과가 아닌가 싶다. 새로운 모습에 대한 거부감은 문화 발전에 대한 정체현상으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사고가 그랬듯이, 열린 시대의 열린 사고로서 다양한 현상을 받아들이고, 우리의 것으로 만들어서 하루빨리 한국만의 포스트모더니즘이 정착되기를 바란다.
참고 자료
탈현대성과 문학의 이해, 최문규, 민음사, 1996.
문예사조의 이해, 최유찬, 실천문학사, 1995.
약속 없는 시대의 글쓰기, 전정구, 시와 시학사, 1995.
세기말의 글쓰기(장석주 평론집), 장석주, 청하, 1993.
서양 문예사조, 신곽균,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3.
포스트모더니즘개론, 이합 핫산, 정정호ㆍ이소영 공역, 한신문화사, 1993.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이승훈, 세계사, 1993.
http://blog.naver.com/orotti.do?Redirect=Log&logNo=120001208075
http://www.seelotus.com/frame_h.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