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청대 산문
- 최초 등록일
- 2006.05.31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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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청대 시기의 산문에 대해서
목차
1. 고문파(古文派)
1) 청 초의 고문
2) 청 중엽의 고문
3) 청 말의 고문
2. 변문파(騈文派)
참고 문헌
본문내용
청대의 산문은 고문과 변문(병문)을 포괄하고 있으며, 진․한․당․송의 문풍을 이어받아 그 시대적 독창성을 가지고 발전하였다. 그래서 고대 산문사에 있어서 주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유대걸은 『중국문학발전사』에서 당시 문단의 학술적인 배경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청대 학술계의 고염무(고염무), 황종희(황종희), 왕부지(왕부지) 등은 강렬한 민족 사상을 가진 선구자로서, 그들은 모두 ‘명경치용(명경치용)’의 문학관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내용이 담긴 문장이 아니면 모두 공론의 지나지 않은 것이라고 하여 반대하였는데, 그들의 주장은 당시 문단의 큰 영향을 끼쳤다. 그들은 구체적인 내용이 없고 진실이 없는 의고적인 공허한 담론에 대해 맹렬히 반대하였다.
1. 고문파(고문파)
1) 청 초의 고문
청 초의 산문 작가로는 황종희, 고염무, 왕부지 등이 있는데, 이들은 당대의 최고 학자들로 나름대로 문장의 특징이 있다. 황종희는 경세치용(경세치용)사상을 바탕으로 한 정감을 직접적으로 묘사하고 있어서 질박하고, 고염무는 학문의 논리적인 전개가 탁월할 뿐만 아니라 문장이 간결하고 견실하며, 왕부지는 저작이 풍부하고 문장에 정감이 넘쳐흘러 종횡 무진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 뒤를 이어서 청 초 3대 산문 작가로 일컬어진 후방역(후방역), 위희(위희), 왕완(왕완)의 창작활동이 뛰어났다. 이들은 명말의 경박한 문풍을 배격하고 한유․구양수의 문장을 모범으로 삼아 평담하고 질박한 문장을 추구함으로써 명말의 소품문(소품문)이 유행하던 풍조를 바꿔놓기는 하였지만, 문학이 제대로 발전할 수 없는 청 초의 풍토 아래 이들의 산문은 그 내용이 대단치 못하다.
이 청 초 학자들의 문장관(문장관)은 경세치용(경세치용)에 관계없는 문장은 모두 쓸데없는 해로운 글이라 생각하는 것이었다. 여기에 근거하여 그들은 의고주의(의고주의)도 반대하고, 성령파(성령파)의 낭만주의적인 문장도 배격하였으며, 심지어 순문학(순문학)의 존재조차도 인정하지 않아, 이것이 청대 산문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문학관 아래서는 통속적인 소설이나 희곡은 요언야어(요언야어)가 되고 말며, 성인(성인)의 사상과 언행을 밝힌 글로서 세상을 바로잡고 인류를 올바로 이끌어갈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것만이 이상적인 문학의 대접을 받은 것이다.
참고 자료
〈간추린 중국문학사〉 김장환
〈중국문학사〉 하정옥, 정범진
〈중국문학사〉 김경일, 이수웅
〈중국문학사〉 김학주
〈중국문학의 이해〉 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