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UML에 대한 기본지식
- 최초 등록일
- 2006.05.31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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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UML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나 업무 모델링(Business Modeling) 그리고 기타의 비 소프트웨 시스템등을 나타내는 가공물(Artifact)을 구체화(Specifying)하고, 시각화(Visualizing)하고, 구축(Construction)하고, 문서화(Documenting)하기 위해 만들어진 언어입니다.
언어를 공부하는 분들은 대부분 아셔야 하는 중요한 것입니다,,
리포트로 냈던건데 잘정리해 놓아서 이해하시기에 무리가 없으실 겁니다..
목차
- UML 의 탄생배경
- 모델링의 중요성
- 모델링 언어가 반드시 포함하여야 하는 것
- UML의 목적
- OMG-UML의 범위
- UML의 범위 외부
- 프로그래밍(Programming) 언어
- 툴(Tools)
- 방법론(Process)
- UML의 기원과 어떻게 UML이 OMG의 표준이 되었는가
- UML의 현재와 미래
- UML 의 구성요소
1.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2.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3.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Use-case Diagram)
4.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
5.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6.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7. 통신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or Collaboration Diagram
8.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9. 배치 다이어 그램(Deployment Diagram)
본문내용
UML 의 탄생배경
현재 많은 회사에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략적인 가치가 증가됨에 따라 산업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생산의 자동화, 소프트웨어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 소프트웨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로 현재 부상하고 있는 것이 컴포넌트 기술, 시작적(Visual) 프로그래밍, 패턴(Pattern)과 프레임워크(Framework) 등이 있다.
업무의 처리과정에서 그 업무의 범위와 규모가 커짐에 따른 시스템의 복잡성을 처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특히 물리적인 시스템의 분산, 동시성(Cuncurrency), 반복성(Replication), 보안, 결점보완, 시스템들의 부하에 대한 균등화(Load balancy)과 같은 반복해서 발생하는 구조적 문제 대한 처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추가적으로 웹의 발전에 따라 시스템을 만들기는 쉬워졌으나 이러한 구조적 문제는 더욱 악화되었다. UML은 이러한 모든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졌다.
UML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나 업무 모델링(Business Modeling) 그리고 기타의 비 소프트웨 시스템등을 나타내는 가공물(Artifact)을 구체화(Specifying)하고, 시각화(Visualizing)하고, 구축(Construction)하고, 문서화(Documenting)하기 위해 만들어진 언어이다. UML은 복잡하고 거대한 시스템을 모델링함에 있어 성공적으로 증명된 공학적인 경험들을 포함하고 있다. UML은 Rational Software와 그의 동료 회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UML은 OMT, Booch, OOSE/Jacobson에서 발견되는 모델링 언어의 장점을 계승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회사들이 표준으로 제정된 UML을 가지고 그들의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 프로세스들은 업무의 모델링과 요구의 관리, 분석과 디자인, 프로그래밍과 테스트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 모델링의 중요성.
강력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구축(Construction)하고 개선(Renovation)하기에 앞서 모델을 만드는 것이 건물을 만들기 위한 청사진 만드는 것과 같이 핵심적인 요소이다. 잘 만들어진 모델은 프로젝트 팀간의 통신수단으로써 그리고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핵심적인 것이다. 시스템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좋은 모델링을 하기 위한 기술은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에서의 성공요소는 여러가지가 존재하지만 표준적이고 엄격한 모델링 언어를 가지는 것이 핵심적이다.
▶ 모델링 언어가 반드시 포함하여야 하는 것.
모델 요소(Model elelements) -> 기본적 모델링 개념과 의미
표기(Notation) -> 모델요소의 시각적인 그림 .
참고 자료
없음